서울시가 한강버스 운영과 관련해 저수심이나 유량 감소 등에 대한 기준을 애초 마련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강버스가 항로를 이탈해 강바닥에 걸려 멈추는, 이른바 '밑걸림' 현상이 반복되는 배경에 이같은 관련 규정 미비가 작용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 CBS노컷뉴스가 더불어민주당 이용균 서울시의원을 통해 확보한 미래한강본부의 '기상·유량 관련 위험 대응 자료'에 따르면 기상·유량 상황에 따른 한강버스의 운항 통제 기준은 팔당댐 방류량이 초당 3000톤을 넘을 때로 한정돼 있다.
해당 자료에는 "아래 운항중지 기준(팔당댐 방류 예고 시 운항중지) 외 별도의 위험성 평가 자료는 없음"이라고 명시됐다. 정식 운항 이후 기상이나 유량 변화로 운항이 통제된 사례는 지난 9월 20일 팔당댐 방류량이 기준치를 초과했을 때 단 한 차례뿐이었다.
반면 저수심과 같이 유량이 적을 경우에 대한 안전 관리 기준이 전혀 마련돼 있지 않았다. 서울시에 따르면 항로의 최저 수심은 2.8m. 지난달 15일 잠실 선착장 인근 강바닥에 선체가 걸려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사고 지점 수심은 최저 수심보다 낮았다. 이 사고 당시 승객 82명은 50분가량 고립돼 큰 불편을 겪었다.
지난달 17일 김선직 ㈜한강버스 대표는 시청에서 열린 '한강버스 멈춤 사고 관련 브리핑'에서 "한강버스 바닥에 무언가 터치되는 현상이 있다는 보고가 총 15건 들어왔다"며 "강바닥에 닿았을 수도 있고 통나무, 밧줄, 여러 이물질에 닿았을 수도 있어 더 정밀히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 연중 수심이 가장 낮은 갈수기로, 이렇게까지 수심이 낮아질 것을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갈수기는 통상 겨울철부터 봄철까지를 이른다. 앞으로도 한동안 한강 수심이 낮다는 뜻이다. 이미 지난달 15일 오후 8시 24분쯤 한강버스가 잠실 선착장 인근에서 항로를 이탈해 저수심 구간에서 강바닥에 걸려 멈추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저수심에 대한 운영 기준이 부재한 상황이 반복되는 밑걸림 사고의 한 가지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조속한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용균 서울시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로부터 '갈수기·수량 감소에도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답변을 들었지만, 8월 이후 한강버스 운항 중 강바닥이나 이물질에 닿았다는 보고가 총 15차례 있었고, 이 가운데 13건이 갈수기인 11월 7일부터 15일까지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럼에도 유량 감소를 반영한 별도 위험성 평가는 없었던 만큼, 지금이라도 저수심·항로 노출·갈수기 운항 기준을 전면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측은 "(저수위 시 운항 통제 기준 등)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을 마련 중인 상황"이라며 "다만 아직 확정되지 않아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