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 싣는 순서 |
| ①BYD 뜨니 중국차 줄줄이 들어온다…저가공세 계속 통할까 ②중국차 세계 점유율 22%까지 삼켰다…기술력도 韓추월 ③ (계속) |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배터리·소프트웨어(SW)·자율주행 등 미래차 핵심 기술 수준을 빠르게 끌어올리면서 글로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반면 국내 자동차 산업은 자율주행 등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모두 다소 열위에 놓이면서 시장 방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 들고 있다. 이에 정부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법들을 손 보는 등 기술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신흥국 집어삼킨 中…유럽시장도 전년 대비 91% ↑
1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중국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신흥국 시장을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중국 자동차 글로벌 진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계 브랜드 완성차는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86개국에서 시장 점유율 22%를 달성했다.글로벌 완성차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현지 시장 철수로 생긴 공백을 파고든 게 주효하게 작용했다. 중국의 가성비는 신흥국 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의 '본진' 격인 유럽 시장에서도 폭발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중남미 시장에서도 전기동력차의 88.2%를 중국계 브랜드가 차지할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특히 BYD의 성장세가 가팔랐다. 중국 시장을 제외한 나머지 시장에서도 올해 1~9월 기준 BYD의 시장점유율은 7.5%(41만4천대)로 폭스바겐, 테슬라, 현대차그룹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142.9% 증가한 수치다.
중국 완성차 업계는 단순히 판매 점유율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신흥국을 생산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아세안 시장을 전기동력차 배터리팩 생산의 전략적 허브로 삼고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핵심 생산시설 구축에 나섰다. 또 BYD는 브라질에 연간 30만 대 체제 구축을 위한 대규모 생산시설을 확보하는 등 현지 투자를 공격적으로 이어가고 있는 만큼 신흥국 시장에서 중국계 브랜드의 지배력 강화가 예상된다.
유럽 시장에서도 중국차 존재감은 급격히 커지고 있다. 점유율은 5.1%(34만7135대)로 낮지만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91% 급증했다.
신흥국 시장 뺏긴 韓…가격 경쟁력·기술력 中에 밀린다?
중국계 브랜드의 급성장으로 국내 완성차 업계의 우려는 이미 현실화한 상태다. 대미 관세 부담을 미국 외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는 방식으로 풀어야 하지만, 이미 신흥국 시장을 중국차가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가 우위에서 중국을 따라갈 수 없는 데다 기술력에서도 국내 완성차 업체가 오히려 밀리는 형국이 펼쳐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는 것도 부담이다.
한국경제인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의 기업 경쟁력을 100으로 가정할 시 올해 기준 중국의 자동차 및 부품 경쟁력은 102.4로 이미 한국보다 높았다. 2030년 중국 자동차의 경쟁력은 114.8로 격차가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자동차 산업은 정부의 대규모 자금 지원과 선제적인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기술력을 빠르게 끌어올렸다. 특히 배터리, SW, 자율주행 등 미래차 핵심 분야에서는 기존 완성차 업체뿐만 아니라 샤오미, 화웨이와 같은 거대 ICT(정보통신기술) 기업들이 가세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술력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됐다.
전문가들은 중국차 업체들이 자율주행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한국 완성차의 기술 고도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디다는 점을 우려한다.
현재 현대차의 양산차 자율주행 기능은 대부분 레벨 2~레벨 2+ 수준으로 평가된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도시 자율주행 기능을 포함한 레벨 2+ 기술을 이미 폭넓게 상용화하고 있고 일부 기업은 제한적 조건의 레벨 3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차도 이같은 상황을 인식해 현대차는 바이두·모멘타에 이어 샤오펑 등 중국 핵심 자율주행 기업들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자회사 포티투닷(42dot)이 아직 만족할 만한 자율주행 기술을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기업과 협력을 하겠다는 것이지만, 당장 도입한다고 해도 현지화 작업에 1년은 걸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도 자율주행 관련 규제가 조금씩 풀리는 추세다. 이는 국내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이 미국(14개 기업), 중국(4개 기업)과 비교해 우리나라가 1개 기업에 그치는 열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는 평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027년까지 레벨4(고도 자동화)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대규모 실증기반을 조성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내년부터 100여 대 규모의 자율주행차를 투입하고 무인 자율주행차의 임시운행 요건 완화와 원격 제어 범위를 주행으로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