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상용차 실증의 최종 단계를 맡은 새만금 자율운송 실증지원연구센터를 놓고 부지 확보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경제산업건설위원회 김대중 위원장(익산1)과 김동구 부위원장(군산2)은 자동차융합기술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새만금 자율운송 실증지원센터 부지 선정 및 착공 지연을 짚었다.
두 의원은 자동차융합기술원이 지난 5월 새만금 자율운송 상용차 실증 지원을 위한 인프라 조성 사업에 착수했다고 홍보한 것을 두고 "실제로는 센터 부지를 정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동구 부위원장은 "2026년 사업 완료를 앞두고 실증지원센터가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는지 심각한 우려가 있다"며 "센터 부지는 당초 새만금 관광안내소로 정했지만 항만법상 등의 이유로 임대가 불가하다는 게 해양수산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기 사업단계에서 해수부와의 협의를 제대로 이행했다면 사업 지연에 대한 우려가 없었을 것"이라며 "처음부터 부지를 면밀히 점검했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대중 위원장은 대체부지로 정한 '새만금 비응공원'도 부지 용도 변경이 요구돼 국토교통부 심의 통과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렇게 일처리를 하니 계속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국토부 심의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대안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오양섭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국토부 심의 등을 거쳐 실증지원센터를 오는 12월 착공해 내년 7월 준공할 것"이라며 "지적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2022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새만금 자율운송 상용차 실증지원 인프라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자율주행 기능과 성능 검증을 마친 자율 운송상용차(화물차)의 실제 도로 주행 실증이다.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서 국도 21호선을 따라 전주시 물류 거점센터까지 약 57㎞ 구간의 자동차 전용도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