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해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받은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을 상세 소개하는 기술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현대차는 10일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은 기아 EV6 GT를 시작으로 현대차 아이오닉 5N, 아이오닉 6N, 아이오닉 9, 올 뉴 넥쏘 등에 적용됐다. 향후 출시될 전기차에 이 기술을 확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기차의 모터 구동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고출력 위주로 설계돼 도심 주행에선 효율이 떨어진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인버터의 역할에 주목했다.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에는 기존에 6개만 들어가던 실리콘 전력반도체를 6개 더 추가해 모두 12개 스위치로 구성됐다. 이에 따라 모터에 적용할 수 있는 전압이 기존 대비 70%까지 확대됐다. 일상 주행에서는 기존 6개 스위치만 사용해 효율을 유지하고, 고속·고출력 상황에서는 모두를 활용해 강력한 성능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게 됐다.
다만 스위치 개수를 2배로 늘리는 것만으로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다. 스위치가 늘어남에 따라 제어해야 할 범위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는 독자 제어기법과 모드 절환(전기·기계에서 회로나 계통을 전환하는 동작)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 각각의 모드로 절환될 때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절환되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의 핵심기술에 대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과 유럽, 중국과 일본 등의 국가에서 총 47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스테이지 모터시스템은 기아 EV6 GT를 시작으로 현대차 아이오닉 5N, 아이오닉 6N, 아이오닉 9, 올 뉴 넥쏘 등에 적용돼 호평받고 있다"며 "향후 출시될 전기차에 이 기술을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