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31일 기획재정부 소관 '제10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울산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비 440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32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북울산역을 기점으로 북구 진장유통단지를 거쳐 중·남구 번영로를 통해 남구 야음사거리까지 13.55㎞에 정거장 14곳을 설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지난 8월 국토교통부 투자심사를 통과한 이후 이번에 최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앞서 시는 지난해 8월 이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선정을 위해 첫 도전에 나섰으나 올해 1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의 시급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차례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에 울산시는 지난 7월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기점으로 도시철도 1, 2호선과 함께 도시권역과 광역지역 간 이동 수요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연계성 등을 강조해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위원들을 설득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오는 2029년 착공해 2032년 개통할 예정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이 '동서남북 십자형 도시철도망'을 구축하면 대중교통에서 간선은 철도로, 지선은 버스로 역할을 분담하게 돼 시민 편의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남은 과제가 많지만,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