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최수연 대표가 경주에서 지역 사업자들과 만나 로컬 콘텐츠의 가치에 대해 강조하고 AI 교육 및 기술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28일 경주 황리단길에서 열리는 네이버 '비로컬위크' 캠페인 현장을 찾았다. 최 대표는 경주 지역 청년 그림작가 및 예술가들이 운영하고 있는 청년감성상점을 방문해 경주의 로컬 상품들을 둘러보고, 지역 사업자와도 만났다.
최 대표는 청년감성상점에서 첨성대 열쇠고리 등 굿즈를 구매하며 "경주가 가진 문화적 고유성과 다양성이 글로벌 경쟁력으로 주목받고 있음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며 "로컬 문화와 역사 자체가 지역을 대표하는 IP이자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네이버의 AI 기술을 포함한 지도, 페이 등 팀네이버의 다양한 역량과 인프라를 통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비로컬위크'에 참여하는 일부 로컬 상점에는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통합 단말기인 'Npay 커넥트'가 시범적으로 도입돼 있어, 사용자들은 한층 더 편리하게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이날 현장에는 주낙영 경주시장도 방문해, 최수연 대표와 함께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로컬 콘텐츠 발굴과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대를 나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에는 지역 청년들과 예술가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 전통과 청년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며 "지역 청년과 소상공인들이 디지털전환으로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경주시도 함께 돕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 25일 부터 오는 31일까지 경주 황리단길 일대에서 '비로컬위크'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네이버는 향후 캠페인에 참여한 지역 SME들이 쇼핑, 광고, 페이 등 플랫폼을 이용해 디지털 비즈니스로도 확장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는 경주를 시작으로 '비로컬위크' 캠페인을 확대한다. 고유의 문화와 역사적 특성을 가진 로컬 소상공인과 지역을 발굴하고, 이를 국내를 찾는 해외 관광객을 포함해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더욱 잘 알리고, 소개하기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