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가 IT 리더 중 15%만이 완전 자율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고려하고 있다는 설문조사를 1일 발표했다.
가트너는 2025년 5~6월 북미·유럽·아시아 태평양 기업의 IT 애플리케이션 리더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생성형 AI와 에이전틱 AI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맥스 고스 가트너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둘러싼 과대광고는 계속 확산되고 있으며, 공급업체들은 기존 생성형 AI 어시스턴트의 한계를 극복할 차세대 AI 기술로 AI 에이전트를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전틱 AI는 인간의 감독을 최소화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자율적인 AI 시스템을 말한다.
이어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75%가 AI 에이전트를 시범 도입했거나, 배포 중, 배포 완료했다고 답했지만, 거버넌스 부재, 기술 성숙도, 확산에 대한 우려가 진정한 에이전틱 AI 구축을 가로막고 있다"고 전했다.
완전 자율 솔루션 구축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는 공급업체의 보안·거버넌스·환각 방지 역량에 대한 신뢰 부족과 조직의 준비 상태에 대한 우려가 지목됐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19%만이 공급업체의 환각 방지 기능을 높이 또는 완전히 신뢰한다고 답했으며, 74%는 AI 에이전트가 조직 내 새로운 공격 경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를 관리할 적절한 거버넌스 체계를 갖추었다고 확신한 응답자는 13%에 그쳤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26%는 AI 에이전트가 생산성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으며, 절반 이상(53%)은 영향력은 크지만 혁신적인 수준은 아닐 것이라고 답했으며, 20%는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AI 활용 목표에 대해 IT와 비즈니스 직원, 경영진 간 의견이 매우 일치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14%에 불과했다. 의견이 일치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AI 에이전트를 혁신적이라고 평가할 가능성이 1.6배 높고, 생성형 AI 도구에서 가치를 발견할 가능성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에이전트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분야로는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64%)가 1위를 차지했으며, 고객 서비스(55%), 사무 생산성(39%)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의 리더는 향후 2~4년 내에 AI 에이전트 기술이 애플리케이션이나 인력을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고 예상했다. AI 에이전트가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할 것이라고 강력히 동의한 응답자는 12%에 불과했으며, 작업자를 대체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7%에 그쳤다. 다만 어느 정도 동의하는 비율은 각각 34%, 29%로 훨씬 높게 나타났다.
고스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보편화된 지 겨우 12개월밖에 안 된 기술임을 고려할 때, 이는 상당한 수치이며 에이전틱 AI를 둘러싼 과대광고와 불확실성이 동시에 존재함을 보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