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 인기에 K-푸드 수출 100억불 돌파…역대 최단 기간 기록

라면·김·소스류 수출 늘며 수출 성장세 주도
aT,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 위한 중장기 비전 구체화 계획

2025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 통합한국관 모습. aT 제공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단기간에 100억불을 돌파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025년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지난 29일 100억 불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농수산식품 수출이 9월 중 100억 불을 넘어선 것은 역대 최초이며 이는 전년도 달성 시점인 10월 17일보다 18일 단축된 최단 기간 기록이다.
 
주요 수출국 중에서는 통상 환경 변화에도 미국으로 17억2400만불이 수출되며 1년 전보다 15.3% 증가율을 기록, 1위 수출국 자리를 지켰다. 유럽(15.8%↑, 7억7200만불),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등 6개국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9.6%↑, 2억 9600만불), 러시아를 비롯한 독립국가연합인 CIS(5.6%↑, 4억6100만불) 등 유망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며 K-푸드의 수출 잠재력을 입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미국과 유럽 등에서 매운맛 인기가 이어지며 라면(24.7%↑, 11억1600만불)과 김치(3.2%↑, 1억2500만불) 수출이 증가했다. 글로벌 건강 지향 트렌드 확산에 따라 김(14.1%↑, 8억7700만불), 포도(45.2%↑, 3500만불) 수출도 크게 늘었다. 한류의 영향으로 전 세계 곳곳에 한식당이 확산되며 한국산 소스류(9.2%↑, 3억1500만불)의 수요도 증가했다.
 
정부와 aT는 연초부터 수출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출업체 애로해소 밀착지원 △시장별 맞춤형 전략품목 육성 △한류 트렌드와 연계한 마케팅 강화 등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하여 K-푸드 수출 100억 불 달성을 조기에 이끌었다.
 
aT는 연말까지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현지 수요 기반의 신규 유망 품목 발굴 및 해외 소비자 접점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 9월 19개 해외조직망 화상회의를 통해 수출 실적을 점검한 aT는 주요 품목별·국가별 수출 확대 전략을 마련해 K-푸드의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한 중장기 비전을 구체화에 나설 방침이다.
 
aT 홍문표 사장은 "이제는 해외 소비자들이 먼저 우리 농수산식품의 진가를 알고 K-푸드를 찾고 있다"며 "품목별·국가별 맞춤전략 개발을 통해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이 지난해 129억 불에 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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