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단기간에 100억불을 돌파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025년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지난 29일 100억 불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농수산식품 수출이 9월 중 100억 불을 넘어선 것은 역대 최초이며 이는 전년도 달성 시점인 10월 17일보다 18일 단축된 최단 기간 기록이다.
주요 수출국 중에서는 통상 환경 변화에도 미국으로 17억2400만불이 수출되며 1년 전보다 15.3% 증가율을 기록, 1위 수출국 자리를 지켰다. 유럽(15.8%↑, 7억7200만불),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등 6개국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9.6%↑, 2억 9600만불), 러시아를 비롯한 독립국가연합인 CIS(5.6%↑, 4억6100만불) 등 유망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며 K-푸드의 수출 잠재력을 입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미국과 유럽 등에서 매운맛 인기가 이어지며 라면(24.7%↑, 11억1600만불)과 김치(3.2%↑, 1억2500만불) 수출이 증가했다. 글로벌 건강 지향 트렌드 확산에 따라 김(14.1%↑, 8억7700만불), 포도(45.2%↑, 3500만불) 수출도 크게 늘었다. 한류의 영향으로 전 세계 곳곳에 한식당이 확산되며 한국산 소스류(9.2%↑, 3억1500만불)의 수요도 증가했다.
정부와 aT는 연초부터 수출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출업체 애로해소 밀착지원 △시장별 맞춤형 전략품목 육성 △한류 트렌드와 연계한 마케팅 강화 등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하여 K-푸드 수출 100억 불 달성을 조기에 이끌었다.
aT는 연말까지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고 현지 수요 기반의 신규 유망 품목 발굴 및 해외 소비자 접점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 9월 19개 해외조직망 화상회의를 통해 수출 실적을 점검한 aT는 주요 품목별·국가별 수출 확대 전략을 마련해 K-푸드의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한 중장기 비전을 구체화에 나설 방침이다.
aT 홍문표 사장은 "이제는 해외 소비자들이 먼저 우리 농수산식품의 진가를 알고 K-푸드를 찾고 있다"며 "품목별·국가별 맞춤전략 개발을 통해 올해 농수산식품 수출이 지난해 129억 불에 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