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국가 전산시스템 마비 대응 사회복지 전담팀 구성

김두겸 울산시장이 28일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이재명 대통령 주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중앙안전대책본부 화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는 국가 전산시스템 마비로 인한 사회안전망 공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회복지 전담팀(TF팀)을 구성해 대응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차세대 전자바우처시스템 등 복지 분야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시는 장태준 복지보훈여성국장을 단장으로 복지정책과장이 총괄을 맡고, 시와 구군 복지 분야 부서장을 포함한 사회복지 전담팀을 구성해 대응한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복지서비스 온라인 신청 사이트인 '복지로'가 접속이 불가하다.
 
또 전국 화장시설을 검색해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e하늘장사정보'와 독거노인 응급상황을 점검하는 응급안전디지털돌봄시스템, 차세대전자바우처, 보육통합정보시스템 등의 장애가 확인되고 있다.
 
이에 울산시는 시민이 복지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구군 및 관련 시설, 기관에 시스템 장애에 따른 대응계획을 전파해 혼선이 없도록 안내하고 있다.
 
우선 복지로의 경우 온라인 증명서 7종과 양육수당, 아동수당 등 52종의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 문의 시 동 행정복지센터에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면 신청 가능하다.
 
시는 방문 전 관할 지자체에 문의해 필요 서류, 신분증 지참 등에 대해 확인 후 방문해야 한다.
 
일선 행정기관에서는 행복이e음(사회보장정보시스템) 장애로 업무처리가 불가함에 따라 각종 증명서는 수기 발급 처리해 민원인 불편을 최소할 방침이다.
 
또 각종 복지급여 9월분은 대부분 지급돼 혼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시스템 복구가 늦어질 경우 기존 급여지원자에게는 9월 급여 지급 기준으로 10월에 급여를 지급하고, 신규 신청 및 조사 중일 경우에는 급여를 소급 지급하는 방향으로 검토한다.
 
단 기초생활보장 등 급박할 경우 긴급지원제도를 활용해 우선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독거노인, 장애인의 응급 상황을 감지하고, 응급 시 119를 연계해주는 '응급안전디지털돌봄시스템'의 장애로 지역센터에서 6500여 명의 응급상황 감지 점검이 어려운 상태다.
 
이에 울산시는 중점 관리가 필요한 중중대상자 149명에게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1대 1 연결해 매일 안부 확인을 진행한다.
 
또 활동 미감지, 데이터 미수신 대상자는 사회정보보장원에서 매일 2~5회 자료를 전송받아 대상자 안전을 확인할 계획이다.
 
전국 화장시설을 검색해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e하늘장사정보' 접속도 불가해 현재 울산하늘공원에서 유선(052-255-3800)으로 예약 접수를 하고 있다.
 
'차세대전자바우처시스템' 장애에 따른 각종 복지 분야 사회서비스 결제가 불가할 경우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고 제공기관에서 구군을 통해 수기로 비용을 신청하면 이를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사후 정산·확인해 비용을 지급하도록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스템 복구 전까지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울이콜센터 120, 울산시 누리집을 통해 대체 서비스를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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