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부산시의 민원 서비스도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 시는 민원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다.
29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27일부터 시 홈페이지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 시설 화재 발생으로 정부 시스템이 연계된 일부 정보시스템 서비스 이용이 복구 시까지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다.
시스템은 26일 오후 8시 15분부터 먹통이다. 이용이 제한된 대상시스템은 부산민원120(시정모니터, 교통신고센터, 시민감사관, 국민신문고), 여권, 정보공개포털,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인감증명서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제, 전자증명서, 문서24 등이다. 일부는 전화, 방문 등 오프라인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 전체 서비스가 일시 중단돼 관련 조사요원이 사이버교육 수강도 불가능하다고 안내했다. 시는 주민센터 등 오프라인 창구에서 민원을 볼 일이 생기면 미리 전화하고 처리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부산교육청 업무도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 현재 정부24와 연계된 증명서 발급 기능은 정상 작동하지 않고 있다. 교육청은 졸업증명서 발급 등을 교육청 민원실이나 각급 학교 행정실에서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계좌이체 기능인 'e-교육금고시스템'도 사용할 수 없어 업무시 출급증과 통상지급원부를 출력한 뒤 직접 은행을 찾고 있다.
복구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자 부산시는 28일 긴급회의를 열고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에 들어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날 이재명 대통령 주재 회의 이후 시 실·국·본부장과 16개 구·군 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를 통해 시는 전산 장애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20콜센터'를 전담 안내 창구로 지정했다. 120콜센터는 전산 장애 현황, 대체 서비스 이용 방법, 구청·주민센터 등 현장 민원창구 연결 등의 상담을 지원한다.
박 시장은 "이번 사고는 단순한 전산 장애가 아니라 국가 운영의 근간을 위협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각 부서와 기관에 선제적으로 조치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