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주민등록 발급 차질…광주·전남 긴급 대응

광주·전남 민원 서비스 차질, 시민 불편 가중

연합뉴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에서 화재가 발생해 전국 행정 전산망이 마비되면서 광주·전남 지역 주민등록증 발급 등 민원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7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8시 10분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전산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정부24와 우체국 금융·우편 등 647개 전산시스템이 동시에 중단됐다.

광주시는 27일 오후 시청에서 긴급 회의를 열고 주민등록 발급 차질 상황을 공유했다. 일부 구청에서는 ID·비밀번호 방식의 일반 로그인을 활용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전입신고와 주민등록증 발급은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각종 증명서 발급 가능 여부는 29일 오전 자치구별로 다시 확인할 예정이다.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제증명 발급은 본인확인 시스템을 제외하고 정상 처리되고 있다. 다만 주말까지 정부24 복구가 지연될 경우 민원인들이 직접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해 혼잡이 예상된다. 지문인식 본인확인 장애가 지속될 경우에는 가족관계시스템이나 등·초본 발급으로 대체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생소비쿠폰 발급이 불가할 경우 안전문자를 발송하고, 동 행정복지센터에는 증명서 발급 불가 안내문을 부착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도청 UPS 배터리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위기 경보를 '주의' 단계로 격상했다. 또 네트워크 점검과 백업, 사이버 침해 대응 등 비상체계를 가동해 상황 관리에 나섰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각종 민원 서비스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시민들의 양해를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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