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핵심 전산망을 관리하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업무시스템 647개가 중단됐다.
정부는 국민 불편이 큰 주요 서비스부터 복구에 나선다며 대체 창구를 안내하고 있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대전본원에서 운영 중인 업무시스템 647개가 화재 여파로 멈춰섰다"고 말했다.
국정자원에서 관리하는 정보 시스템은 총 647종으로, 현재 사용이 마비된 시스템은 70여개로 파악되고 있다. 이번 화재로 인해 1등급 12개, 2등급 58개 시스템이 멈춰선 상황이다.
현재 정부24, 국민신문고, 행정심판시스템, 청렴포털 등 주요 행정서비스와 각 부처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행안부는 네이버 공지를 통해 민원 처리 전 서비스 가능 여부를 전화로 확인해 달라고 안내했으며,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교통민원24, 홈택스, 국민건강보험 등 대체 이용처를 공지했다.
각 부처 포털도 마비됐다. 기획재정부의 재정정보 포털 '열린재정',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 등 주요 사이트도 접속이 차단됐다. 통계청 역시 홈페이지와 국가통계포털(KOSIS), 마이크로데이터(MDSS), 통계지리정보(SGIS)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긴급신고는 부분적으로만 가능하다. 119의 경우 전화 신고는 정상이나 문자, 영상통화, 웹사이트 신고는 불가능하다. 다만 경찰 112치안종합상황실, 112신고포털, KICS 등은 정상 운영 중이다.
우체국 전산망에도 장애가 발생해 추석을 앞두고 택배 접수·발송 등 전산 업무가 중단됐다.
방송사가 정부로부터 재난방송 요청을 수신하고 결과를 보고하는 '재난방송수신 클라이언트' 기능도 멈췄다.
김 차관은 "우체국 금융·우편처럼 국민 불편이 큰 분야, 정부24처럼 이용률이 높은 사이트를 우선 복구 대상으로 삼을 것"이라며 "화재 진압 후 소방 안전점검이 끝나야 서버 점검과 재가동이 가능하다. 언제 복구될지 단정하기는 아직 이른 단계"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