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숙박 영업신고, 숙박업소 취소·환불 분쟁, 위생 불량 신고 등 숙박업소 관련 민원이 3년간 2.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에 따라 내달 연휴를 앞두고 숙박업소 관련 민원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민원주의보'를 발령했다고 25일 밝혔다.
권익위는 최근 3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숙박업소 관련 민원 6839건을 분석한 결과, 올해 월평균 297건으로 2022년(124건) 대비 2.4배 늘었다고 밝혔다.
주요 민원 유형에는 불법 숙박 영업 신고, 숙박 취소·환불 거부, 위생 불량 신고 등이 있었다.
권익위는 이에 따라 무허가 영업행위 단속 강화, 분쟁 피해 구제 내실화, 위생 관리 강화 등 개선 방향을 관계기관에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