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원장 신미경, 이하 예방치유원)은 도박 행동 및 도박 관련 인식 등을 파악하고, 관련 연구 및 정책 수립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9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2025년 청소년 도박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청소년 도박 실태조사는 통계법 제18조에 근거하여 국가승인통계로 202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단위의 청소년 도박 실태 및 현황 파악을 통해 청소년 도박문제 해소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금번 실태조사는 2024년보다 1천 명 증가한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633개교, 1만 3천명을 대상으로 한다. 주요 내용은 도박 인지 및 정보 노출 현황, 도박 실태, 예방교육 참여 실태, 도박 관련 인식과 태도, 일반적 특성 등 청소년 도박 전반을 세부적으로 묻는 34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조사는 전문 조사업체 요원이 학교를 직접 방문해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응답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1개 학급을 2개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조사 결과는 데이터 검증 과정을 거쳐 2025년 12월 말 국가통계포털, 공공데이터포털,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 누리집 등을 통해 공표할 예정이다.
신미경 예방치유원장은 "청소년 도박 실태조사는 청소년들의 도박 행동 및 인식 등을 파악해 청소년 도박문제 해소를 위해 예방·치유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한 중요한 통계"라며 "조사 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철저히 보호되므로, 정확한 통계 작성을 위해 학교 및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