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K-스파이시 신화"…불닭볶음면, 누적 80억개 돌파

2012년 출시 후 100여 개국 수출…K-푸드 세계화 견인
소스·스낵 등 확장제품·콘텐츠 협업으로 글로벌 팬덤 형성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한 '스플래시 불닭' 캠페인. 삼양라운드스퀘어 제공

삼양식품의 글로벌 메가 브랜드 '불닭볶음면' 시리즈가 출시 12년 만에 누적 판매량 80억 개를 돌파하며 K-스파이시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24일 삼양식품에 따르면, 불닭볶음면은 2012년 출시 이후 2023년 누적 50억 개, 2024년 70억 개를 넘어선 데 이어 올 상반기 80억 개를 돌파했다. 이는 전 세계 인구 82억 명과 맞먹는 규모다.

불닭볶음면은 단순히 '매운맛' 메시지에 그치지 않고 각 지역 맞춤 제품·유통·커뮤니케이션 등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글로벌 확장의 결정적 기반이 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유례없는 글로벌 바이럴 경험으로 불닭은 단순한 매운 라면이 아닌 '놀이와 리액션'의 대상이 됐다. 실제 미국 불닭 팬을 찾아간 서프라이즈 이벤트, 코첼라에서의 브랜드 경험 확장은 팬덤 문화 형성으로 이어졌다.

면류를 넘어 소스·스낵·간편식 등 확장제품을 통해 고객 선택폭을 넓힌 점도 성장 동력이 됐다. 최근 육성 중인 불닭 소스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며 테이블 소스로 각광받고 있고, 국내외 기업과 협업해 외식 메뉴와 리테일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볶음면 시리즈는 명실상부 K-스파이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 제품 개발과 다양한 콘텐츠 협업을 통해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며 변화와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양식품은 밀양 1·2공장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급증하는 세계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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