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전라선 고속철도 좌석난 심각…KTX와 SRT 통합 절실"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단체 기자회견
"통합하면 현행 대비 23%의 좌석 추가되는 효과"

광주지역 노동·시민사회는 22일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와 SRT의 통합을 통해 호남의 대중교통 인프라를 보완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아름 기자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단체가 호남·전라선 고속철도 좌석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KTX와 SRT를 통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광주본부,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광주 47개 노동·시민 사회 단체로 구성된 광주지역 노동·시민사회는 22일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와 SRT의 통합을 통해 호남의 대중교통 기반시설을 보완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경부선은 일제강점기에 복선화가 이뤄졌지만 호남선 복선화는 2003년에야 완료되었고 경부고속선보다 10년 이상 늦은 2015년에야 호남고속선이 개통됐다"면서 "이 결과 호남의 대중교통 기반은 취약해졌고 자동차 없이는 살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이런 상황에서 고속철도 좌석난이 심각해 서울 출장도, 관광객 유입도, 출향인들의 고향 방문도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에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해법은 KTX와 SRT의 통합"이라면서 "현재 두 법인이 달라 별도의 시간표로 운영되지만 통합하면 열차 수가 늘어나고 특히 수서~광주송정 구간은 하루 약 4천 석, 현행 대비 23%의 좌석이 추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종욱 민주노총 광주본부장은 "이재명 정부의 대선 공약 사항에도 고속철도 통합은 포함되어 있었다"며 "국토부 고위 관료들의 일자리 감소를 우려해 고속철도 통합을 지연하는 행태를 멈춰야 한다"고 강변했다.

한편, 코레일의 KTX는 서울역, SR이 운영하는 SRT는 수서역을 통해 운행되고 있는데 최근 국토부는 서울역 SRT, 수서역 KTX를 교차 운행해 시범 기간을 진행한 후 평가를 거쳐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제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광주지역 노동·시민 사회는 "국토부는 정책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통합운영'이라는 핑계를 대며 교차 운행 시범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며 "이는 단지 중복비용만 키우는 명백한 눈속임인데다 공공기관 효율화라는 이재명 정부 정책기조에도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