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오는 8일 시작되는 2026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 접수를 앞두고 수험생들에게 미리 대입 공통원서 접수 서비스에 가입해 공통원서를 작성도록 1일 당부했다.
이번 수시모집 원서 접수 기간은 4년제 대학의 경우 오는 8일에서 12일까지 기간 중 대학별 3일 이상이다.
전문대는 1차 모집은 오는 8~30일, 2차 모집은 11월 7~21일이다.
수험생들은 원서접수 대행사인 유웨이 어플라이 또는 진학 어플라이 중 한 곳에 통합회원으로 가입한 뒤 온라인으로 원하는 대학의 원서를 내면 된다.
공통 원서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환불 계좌정보, 출신학교 정보 등을 기재해야 한다.
한 번 작성한 공통 원서는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때 다시 활용할 수 있고, 수정해 제출할 수도 있다.
대교협은 "원서접수 마감 시점에 사용자 접속이 폭주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다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가 낭패를 볼 수 있다"며 "개인 컴퓨터에서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뒤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작성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2026학년도 수시 모집부터 적용되는 대입전형자료(학생부) 온라인 개인 신청 시스템을 활용하려는 경우, 원서 접수 전 신청이 필요하다.
수시 모집은 8월 25일부터 이달 5일 오후 6시까지 신청 시스템에서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대교협은 수험생들이 대입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를 통해 대학별 수시모집 주요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현직 고교 교사로 구성된 대교협 대입 상담센터에서는 수험생에게 무료로 수시 지원 집중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1일부터 6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전화(☎1600-1615)나 온라인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