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학 K-UAM 상용화 속도…팀코리아 8차 회의

기술경쟁력 강화 방안 논의…상용화 준비 전략도

연합뉴스

2032년부터 UAM의 도심진입이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가 민간 및 학계와 함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와 기술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9일 오후 서울에서 강희업 2차관(위원장) 주재로 'UAM Team Korea(UTK)' 제8차 본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오는 28년 K-UAM 상용화 추진 목표를 발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안건도 심의한다.

이번 회의에는 글로벌 상용화 지연으로 침체된 K-UAM 시장에 상용화 목표 발표를 통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그간 UTK 워킹그룹을 통해 민‧관이 함께 마련한 K-UAM 운용개념서 개정(안), 기술경쟁력 강화 방안, UTK 운영체계 개편안 등 상용화 준비 전략을 논의한다.

기술경쟁력 강화 방안과 관련해선,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AI 기반 교통관리, 차세대 통신‧항법‧배터리‧부품 등 145건의 중요기술을 전문가 대상 수요조사를 거쳐 안전성‧경제성·수용성 등을 기반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기술투자에 필요한 로드맵을 발표한다.

이밖에 K-UAM 운용개념서(Concept of Operations, ConOps) 개정, UTK 체계 개편 및 운영 계획 마련도 심의 대상 안건이다.

그랜드챌린지(실증) 변경계획과 5대 안전이슈 검토결과도 공유한다.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지인 전남 고흥 및 2단계 도심지(킨텍스-대덕‧수색)의 실증 인프라를 상설화해 UAM 안전성과 통합운용(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UAM 운항환경 조성을 위해 5대 안전이슈 ① 조류충돌 ② 빌딩풍 ③ 전파간섭 ④ 헬기·드론 운용 ⑤ 배터리 안전성에 대해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보완 대책 및 향후계획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강희업 2차관(UAM팀코리아 위원장)은 "규제혁신과 공공투자를 통해 민간의 혁신을 적극 뒷받침하고, K-UAM이 세계 시장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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