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공공건축 사업비와 발주 방식 등을 검토하는 전담 조직 설립을 추진한다.
27일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전북도 주택건축과 공공디자인팀에 '지역공공건축지원센터'를 둔다.
센터는 전북도와 시·군, 지방공기업이 발주하는 공공건축 정책 수립과 심의, 자문단 운영, 사전검토서 자문 등을 맡는다. 지자체가 공공건축 사업계획서를 내면 건축계획 등 검토, 현장 확인 등을 거친 의견서를 해당 부서에 통지한다.
내년엔 전북도 발주 사업 위주로 사업계획을 검토한다. 이어 2027년부터 시군, 지방공기업 등 공공사업으로 확대한다. 센터는 전담 인력 3명과 건축사 5명 등으로 구성된다. 센터 운영으로 공공건축 사업 검토에 소요되는 기간이 크게 줄고 지역의 역사·문화·환경을 반영한 건축 기획이 활성화할 것이라는 게 전북도 설명이다.
전북도는 다음달 국토교통부에 센터 설립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승인이 나면 조직개편을 거쳐 내년부터 센터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