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해 방식 확정…밑그림 가시화
광양시 수소산업의 첫 그림이 나왔다. 시는 수소생산시설 기본계획에서 온실가스가 없는 물 전기분해(수전해)를 최적안으로 확정하며 "경제성은 불리하지만 사업 취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내렸다.지난 18일 열린 '수소생산시설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시는 수전해 방식을 선택했다. 반면 천연가스 개질(SMR)과 폐플라스틱 가스화는 각각 탄소 배출, 기술 불확실성을 이유로 배제됐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광양시는 태양광 20MW와 연계한 제3자 PPA 방식을 도입해 연간 351.9톤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전력비를 약 60% 낮출 수 있어 경제성 보완 효과도 기대된다.
용역사 관계자는 "투자·운영비가 과다해 단순 경제성은 불리했지만 주민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며 "이산화탄소와 오염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만큼 수소도시 사업 취지에 가장 부합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400억 규모 인프라·모빌리티 확충
광양시는 2022년 국토교통부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이후 국비 200억 원을 포함한 총 40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광양 수소도시 마스터플랜'을 확정했고, 2028년까지 생산·이송·활용 전 과정을 아우르는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이다.사업에는 공공시설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2곳, 수소버스 60대, 수소청소차·지게차·드론 등 다양한 모빌리티 도입이 포함됐다. 통합운영센터와 수소홍보센터도 세워 산업·환경·시민 생활 전반의 변화를 꾀한다.
충전 인프라 확충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말 준공된 전남 제1호 액화수소충전소(초남산단)는 시간당 200㎏의 수소를 공급할 수 있어 버스 1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다. 기존 성황 충전소도 버스 충전이 가능하도록 확장됐다.
광양시는 이러한 기반 위에 수소청소차·지게차·바이크·이동식 충전차량 등 다양한 모빌리티를 공공·산업 현장에 도입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철강·신산업 거점 도약, 과제도 산적
수소도시 조성은 단순한 에너지 전환 사업을 넘어 지역 산업 구조 변화와 직결돼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추진 중인 수소환원제철 전환과 시의 인프라 구축이 맞물릴 경우, 광양은 세계 철강산업의 친환경 혁신 거점으로 부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또 수소도시 조성이 신재생에너지·수소 기업 집적과 신규 투자로 이어질 경우, 산업 생태계 확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주민 인식조사에서도 수전해 방식은 환경성·안전성·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초기 투자비와 운영비 부담, 설비 내구성 문제, 글로벌 수소경제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광양시 관계자는 "경제성과 안전성 확보가 최대 과제"라며 "향후 화물차까지 수소 활용을 확대하면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초 수소홍보관을 개관해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중앙정부와 협력해 인허가·법제화 기준도 정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