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복지장관 "의정 갈등 1년 반…국민·환자에 죄송"

환자단체 "환자 안전과 권익 강화 등 위한 기반 필요"

정은경 장관, 환자 안전과 권리 강화를 위한 현장 목소리 청취. 보건복지부 제공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정 갈등이 1년 반 동안 지속되며 많은 불안과 불편을 겪으신 국민과 환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에서 환자·소비자 단체를 만나 "국민, 의료계와의 신뢰 회복을 바탕으로 지역·필수·공공의료를 확실하게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환자의 안전과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환자의 알 권리, 안전하게 진료받을 권리가 실제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료현장과 긴밀히 소통, 협력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의료제도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환자·소비자단체는 "환자를 중심에 둔 의료이용 체계 마련을 위해 힘써달라"며 "의료공백에 따른 피해조사와 지원, 환자 안전과 권익 강화 등을 위한 기반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역환자안전센터의 활동 현황 등 환자안전 정책 현장을 점검하고, 환자·소비자 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환자안전 및 권리 강화와 관련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김성주 중증질환연합회 대표, 이은영 환자단체연합회 이사,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정진향 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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