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비 살리자' 소비쿠폰 810만장 배포…관광 활성화도 박차

이재명 정부 첫 경제관계장관회의, '지방 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 발표
회복 늦은 지역 내수 살리도록 쿠폰 지급 등 각종 이벤트 추진
비수도권 지자체 '상생 자매결연'도 지원…관광객 맞이도 준비

이재명 정부가 출범 후 첫 개최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북돋을 소비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문화소비쿠폰 810만 장을 지방에서 사용하도록 공급하고, 비수도권 지자체 1곳당 민·관 기관 2곳 이상씩 자매결연을 맺어 관광교류, 특산품 공동구매 등을 이어가도록 지원한다. 또 기존 관광·소비행사에서 지역 내 소비가 이뤄지도록 유도하고,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계획도 제시했다.

7일 정부는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지방 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이처럼 지방 소비 방안까지 내놓은 이유는 지방 내수가 유독 상황이 나쁘기 때문이다. 그간 부진했던 소비세는 최근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지방과 수도권의 내수 온도차는 오히려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민간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나, 내수와 밀접하게 연관된 서비스업 생산은 지난 6월 들어 전월대비 증가세로 전환했고, 1분기 전기대비 0.1% 감소했던 민간소비는 2분기에 0.5% 반등했다. 하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선고가 내려진 3월 이후 지난달까지 서울의 소비자심리지수는 10p 올랐지만, 6대광역시는 6p, 그 외 지역은 5p 올랐을 뿐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전국민 소비쿠폰' 지급 등을 통해 겨우 얻은 소비 회복 동력을 전국에 퍼뜨리도록 '지방 살리기 소비붐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 제공

우선 숙박쿠폰 등 5대 문화소비쿠폰 810만 장을 지급하는 한편, 지방에서 집중사용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당장 지난달 25일부터 지급하기 시작한 영화쿠폰 450만 장을 필두로 이번 달 내에 미술전시쿠폰(160만 장), 공연예술쿠폰(50만 장), 숙박쿠폰(80만 장), 스포츠시설쿠폰(70만 장) 등을 지급한다.

쿠폰별로 살펴보면, 우선 비수도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숙박쿠폰을 오는 20일부터 발급하고, 특히 산불·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등에는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앞서 전시·공연 쿠폰은 오는 8일부터, 스포츠시설쿠폰은 다음 달부터 발급할 예정이다. 또 기존의 전국 공용쿠폰 이용한도에 더해, 비수도권 전용쿠폰은 예매처마다 2매까지 추가로 한도를 부여해 적극 사용하도록 했다.

아울러 전통시장·소상공인 물건을 사면 추첨으로 2천여 명에게 총 10억 원 규모의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8월 1일~10월 9일 기간 동안 전국의 전통시장·소상공인 제품을 5만 원 이상 카드로 구매하면 응모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9월 15일~10월 13일 상생페이백 홈페이지에서 사용해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디지털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10명에게 2천만 원 상당의 경품을 지급하는 1등 당첨자들은 비수도권에서 소비한 응모자만 대상으로 추첨할 예정이다.

'디지털 관광주민증' 발급자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여행하면, 추첨을 통해 관광·숙박·음식 등 할인이용권을 지급하는 '이달의 여행 운' 행사 혜택을 최대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확대한다. 또 지역사랑상품권을 구매할 경우에 한해 기업 업무추진비 추가한도를 금년 구매분부터 20% 상향해준다.

'상생 자매결연' 예시. 기획재정부 제공

비수도권 기초지자체와 공공 ·민간기관을 '상생 자매결연'으로 맺는 방안도 추진한다. 비수도권 지자체 1곳당 최소 2개 이상 기관과 결연을 맺어 관광교류·특산품 공동구매를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다.

'비수도권 지자체'와 상생 자매결연을 희망하는 중앙부처·공공기관·민간기업이나 수도권 지자체와 자율적으로 체결하도록 지원한다. 다만 지역·희망 활동 등에 따라 수요가 있는 지자체-기관의 경우 행안부(지자체/중앙부처), 산업부(민간기업), 기재부(공공기관)가 수요를 조사해 따로 맞춤 지원할 계획이다.

결연 이후에는 연 1회 이상  단체방문을 추진하는 등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고, 특산품 공동구매 및 명절맞이 작은선물 보내기 등도 추진한다.

구체적 사례로 정부는 △워크숍, 토론회, 체육대회 등 각종 기관행사를 자매결연 지자체에서 집중 개최 △휴가철 직원들의 자매결연 지자체 방문 유도 위한 기관차원 인센티브, 지자체는 숙박·체험 등 할인 △기관 기념품, 명절선물 등으로 자매결연 지역 특산품 우선 활용 △바자회 및 직거래장터 정기적 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지역특산품 구매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 외에도 8월 숙박세일페스타, 9월 여행가는 가을 캠페인 및 동행축제, 10월 듀티프리페스타,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12월 코리아그랜드세일 등 기존의 관광·소비행사마다 지역 특화 사업을 포함해 지방 관광·소비를 북돋을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중국의 국경절이나 경북 경주에서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기간이 몰린 오는 10월을 중심으로 중국 관광객을 집중 유치하도록 각종 축제나 경품 이벤트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면세점에 '선판매 후제작'을 도입해 맞춤 한복, 주문제작 향수 등도 판매하도록 허용하고, 관광객이 특히 많이 찾는 제주면세점의 판매품목도 확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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