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온라인 해외 직구, 10분기 연속 증가 행진

2분기 온라인 해외 직판도 3분기 연속 증가세

통계청 제공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5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6월 온라인쇼핑 21조 8977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 증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조 339억 원으로 4.6% 증가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2.1%p 늘어난 77.8%에 달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위메프·티몬 등 온라인 쇼핑몰의 대규모 미정산 사태의 여파로 이쿠폰서비스(-52.2%) 등에서 감소했고, 음식서비스(12.9%), 음·식료품(11.0%), 농축수산물(13.5%) 등에서 증가했다.

미정산 사태가 지난해 7월에 발생했기 때문에 지난 1년 동안 이쿠폰서비스의 전년동월대비 증감폭이 크게 감소했는데, 다음에 발표될 7월 온라인쇼핑동향부터는 회복 수준이 가늠될 전망이다.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0.0%) 등에서 증가했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5.8%), 통신기기(-19.3%) 등에서 감소했다.

통계청 제공

한편 2/4분기 기준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6조 772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7%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이쿠폰서비스(-49.5%) 등에서 감소했고, 음식서비스(13.9%), 음·식료품(8.6%), 농축수산물(12.0%) 등에서 증가했다.

특히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7388억 원, 해외 직접 구매액은 2조 1762억 원으로 각각 7.5%, 5.6%씩 증가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규모는 3분기 연속, 해외 직접 구매액 규모는 10분기 연속 증가한 결과다.

이 가운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3125억 원으로 21.3% 증가했다.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3479억 원, 일본 1768억 원, 미국 1382억 원 순이었다. 전년 동분기와 비교하면 아세안(-27.1%) 등에서 감소하고, 중국(11.0%), 일본(23.1%), 유럽연합(10.1%)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의 경우 중국 1조 4660억 원, 미국 3580억 원, 일본 1461억 원 순으로, 전년동분기대비 미국(-17.9%) 등에서 감소했고 중국(16.0%), 일본(6.1%), 아세안(38.0%)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4046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874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44억 원 순으로 많이 판매했다. 전년동분기와 비교하면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7.6%) 등에서 감소하고, 화장품(6.7%), 음·식료품(49.8%), 음반·비디오·악기(6.9%) 등에서 증가했다.

해외에서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한 것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9645억 원, 음·식료품 3962억 원, 생활·자동차용품 2130억 원 순으로 규모가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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