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양시가 2년 6개월째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정인화 시장은 "공급 중단은 고려하지 않는다"며 기존 공급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시장은 지난 15일 전남CBS <시사포커스>에 출연해 "속도 조절은 필요하지만, 공급 중단은 고려하지 않는다"며 "인구 유입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는 수요가 따라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입주가 어려울 것 같았던 단지도 현재 30~40% 입주가 이뤄졌다. 브랜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되고 있고, 분가한 자녀나 기존 주택 거주자의 실수요도 있다"며 "무작정 공급을 늘리진 않겠지만, 수요 변화에 맞춰 단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광양시는 현재 2년 6개월째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이번 달 전국 5개 미분양 관리지역 가운데, 2년을 넘긴 곳은 광양시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양시는 최근 3년간 총 4,161명의 순유입 인구를 기록했으며, 이 중 약 64.6%가 청년층으로 파악된다.
전남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인구가 증가한 데 대해 정 시장은 "복지를 기반으로 한 인구 정책이 효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른 지방 도시들이 청년 유출을 겪는 가운데, 광양은 반대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2차전지 산업을 통한 일자리와 생애주기별 복지 정책이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광양시의 복지 정책은 '생애복지 플랫폼 1.0'을 통해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 단계별로 구성돼 있다. 난임 부부의 시험관 시술, 고령 임산부 건강검진, 기형아 검사 등 출산 전 단계부터 시 차원의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광양에는 2차전지 소재 기업 13곳이 입주해 있으며, 관련 산단 규모 확장도 과제로 추진되고 있다. 정 시장은 "기회발전특구 지정 이후 기업 유치 여건이 마련됐고, 추가 유치도 가능하다"며 "전기차 시장 조정기에 따라 투자 속도가 다소 늦춰졌지만, 내수 기반이 확대되면 회복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처럼 내수 시장이 뒷받침돼야 기업이 안정을 찾을 수 있다"며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광양의 주력 산업인 철강 분야에 대해서는 "단순한 경기 침체가 아니라 구조적 위기"라고 진단했다. 정 시장은 "포항·당진과 함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정부에 요청했고,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와 전남도 공동 용역을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수소환원제철 기술 확보가 전환점이 될 수 있다며,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을 강조했다.
여수·순천·광양 통합 논의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기능적 연계와 협업은 필요하지만, 지금 통합 논의는 행정적·정치적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며 기존의 기조를 유지했다.
정 시장은 재선 도전 여부에 대해 "시민의 판단에 맡기겠다"면서도 "인구 증가 흐름과 정책 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