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신항 어업보상 약정 완료…개발 사업 본 궤도 오른다

진해만 11개 수협과 어업보상 약정 체결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는 진해신항 건설 예정 지역 피해 보상을 위해 11개 수협과 약정 체결을 모두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약정은 진해신항 건설에 따른 어업 보상을 위한 협약으로, 해양수산부가 한국부동산원에 위탁해 추진했다.

애초 올해 상반기에 약정 체결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했지만, 그동안 의견 차이로 지연됐다. 이 때문에 진해신항 공사가 일시 중단됐다.

이에 도는 해수부·지자체·부산항만공사 등과 함께 '진해신항 어업보상 전담반'을 꾸리고 어업 보상 해결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그 결과 지난 11일 진해수협을 끝으로 직·간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수협 11곳과 약정 체결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피해 조사 용역 기관 선정 등 어업 보상 절차도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중단됐던 진해신항 건설공사도 이달 말 재개될 예정이다.

진해신항은 2045년까지 14조 6600억 원을 투입해 컨테이너부두 21선석의 대규모 스마트 항만을 조성하는 경남 최대의 국책사업이다. 부산신항과 합쳐 세계적인 스마트 메가포트로 만든다.

1단계로 2031년까지 9선석, 2단계로 2040년까지 6선석, 3단계로 2045년까지 6선석을 차례대로 조성하는 등 3만TEU급 17선석·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67만 4천㎡ 규모의 배후단지, 방파제 등을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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