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극적" 부산 버스 노사 조정 결렬에 지노위 이례적 질타

위원들 "노사 성실히 교섭…부산시 유감"
부산시 "직접 당사자 아냐…일부 의견일 뿐"

27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산지역 시내버스 노사 간 마지막 쟁의 조정 회의가 열린 모습. 김혜민 기자

부산 시내버스 노사가 밤샘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결렬되면서 18년 만에 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조정을 진행한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부산시의 태도가 소극적이라며 이례적으로 질타했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는 28일 오전 2시 30분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부산버스노조(부산버스노조)와 사측인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부산버스조합)의 임금·단체협상이 최종 결렬됐다고 선언했다.
 
지노위는 이날 양측에 성과상여금 폐지 등 임금체계를 개편하는 대신 상여금의 통상임금화를 통해 자연 상승하게 되는 인건비 수준만큼 임금을 올리는 조정안을 제시했다. 부산버스노조는 조정안을 수락했으나, 사측인 부산버스조합과 부산시가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결렬로 이어졌다.
 
지노위는 협상 결렬 선언 후 이례적으로 부산시를 공개 질타했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 김민표 의장은 "노사 양측이 성실히 교섭에 응했고 굉장히 노력했으며, 지노위가 제시한 조정안에 대해 노사 양측이 거의 일치를 봤음에도 부산시는 준공영제의 한 주체로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며 "부산시에 유감을 표명한다. 향후 시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준공영제 당사자로서 부산시가 적극적인 책임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다른 위원들도 "노조가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를 했음에도 부산시가 안일하게 대처한 부분은 유감스럽다"거나, "노사가 새벽까지 시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으려 지혜를 짜내는 마당에 부산시는 '나 몰라라'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는 취지로 지적했다.
 
부산시는 전날 오후 7시 30분부터 중재에 나섰지만 별다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교섭이 지지부진하자 노조 측 교섭 관계자가 부산시 관계자를 향해 "그럴 거면 왜 자리를 지키고 있느냐"며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협상 과정에서 제시된 안이 재정 부담이 큰 내용이었고, 직접적인 협상 당사자가 아닌 만큼 모든 책임을 시로 돌리는 건 불합리하다고 반박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협상 과정에서 나온 기준이나 내용이 500억 상당의 재정 부담이 되는 내용이어서 안 된다는 의견을 냈다. 부산시는 직접적인 당사자가 아니며 처우 개선 등 노사 간 협의할 부분도 있어 별다른 의견을 낼 수 없었다"라며 "전국 어디에도 협상 타결된 곳이 없는 데도 모든 책임을 시에 돌리는 건 논리에 맞지 않다. 지노위 의원 일부의 의견일 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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