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조기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 이틀째인 13일,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등이 부산을 북극항로 시대의 전초기지로 육성하겠다는 해양물류 공약을 발표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본격화되는 북극항로 개방을 부산의 새로운 도약 기회로 삼고, 국가 차원의 지원과 전략적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선을 앞두고 발표된 이번 정책은 부산 맞춤형 공약으로, 물류 지형 변화에 대한 민주당의 대응 방향을 보여준다.
"해운 패러다임 전환, 부산이 중심돼야"
전재수 북극항로 개척 추진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극항로는 기존 수에즈운하보다 항로가 최대 40% 짧고, 탄소 배출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국제 해상통로"라며 "부산이 해운물류 재편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선제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어 그는 "부산은 수출입과 환적의 핵심 항만으로, 북극항로 전환의 최대 수혜지가 될 수 있다"며 "이를 실현하려면 전략 수립은 물론, 과감한 국가 투자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적 물동량 확대·콜드체인 구축 등 4대 과제 제시
추진위가 제시한 주요 정책 과제는 다음과 같다.북극항로 이용 선사를 부산으로 유치해 환적 물동량을 확대하고, 신항을 중심으로 콜드체인 시스템과 탄소중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러시아 등 연선국(관련국)과의 협력 플랫폼을 마련하고, 극지 운항에 필요한 항만 전문 인력과 교육 인프라 조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번 공약을 통해 부산이 단순 환적항을 넘어 북극항로 시대의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도약하길 기대하고 있다.
전 의원은 "기후위기 시대, 해운 패러다임 전환은 이미 시작됐다"며 "부산이 이 흐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적·재정적 뒷받침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