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서도 7년간 싱크홀 75건…전북도, 레이더 사용 지반탐사

전주 34건, 군산 17건, 익산 16건
2026년까지 총 2031㎞ 구간 탐사
노후 하수관 정비도 추진

차랑형 GPR 탐사 작업 모습. 전북도 제공

전국에서 지반침하(싱크홀)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전북자치도가 싱크홀 사고를 막기 위해 지표투과 레이더를 사용해 지반탐사를 이어가고 있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5년 4월까지 전북 지역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는 75건이다. 이 가운데 70.0%가량인 53건이 하수관 손상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전주가 34건(45.0%), 군산 17건(22.0%), 익산 16건(21.0%) 순으로 인구 밀집 지역에서 주로 발생했다.
 
전북자치도는 지난 2022년부터 광역도 중 유일하게 지표투과레이더(GPR)를 활용한 정밀 지반탐사 사업에 도비를 지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군에서 예산을 편성해 추진하는 이 사업에 도비를 편성해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2024년까지 총 919㎞ 구간을 탐사한 결과, 388개소의 지하 공동(空洞)을 발견했으며 이 중 374개소는 복구를 완료했다. 미복구된 14개소에 대해서도 올해 상반기 내 정비를 마칠 계획이다.
 
전북도는 2026년까지 총 2031㎞ 구간을 대상으로 정밀 지반탐사를 계속 실시할 예정이며, 투입되는 사업비는 총 40억 6천만 원 규모다. 도비 8억 1천만 원과 시군비 32억 5천만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전문 업체에 의뢰해 진행되고 있다.
 
도는 지반침하의 주요 원인인 노후 하수관 정비도 함께 추진 중이다. 20년 이상 경과된 하수관로 3959㎞에 대한 정밀조사를 완료했으며, 구조적 문제가 확인된 307㎞ 구간을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91㎞ 구간의 정비를 완료했다.
 
특히 대형 건설공사장 주변에서 지반침하 사고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도는 지하 20m 이상 굴착이 이뤄지는 38개 공사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이 중 굴착 깊이가 20m 이상인 7개 현장에 대해서는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도 병행하며, 점검은 5~6월 중 집중 추진될 예정이다.
 
2023년부터는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협력체계'도 구축해 도, 14개 시군, 8개 유관기관이 함께 지반탐사, 복구, 긴급 대응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전북도 김형우 건설교통국장은 "지반침하는 예고 없이 발생해 시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어 사전 예방이 최우선"이라며 "지속적인 지반탐사와 노후관 정비, 대형 공사장 관리 강화를 통해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전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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