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지반침하(싱크홀)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전북자치도가 싱크홀 사고를 막기 위해 지표투과 레이더를 사용해 지반탐사를 이어가고 있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5년 4월까지 전북 지역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는 75건이다. 이 가운데 70.0%가량인 53건이 하수관 손상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전주가 34건(45.0%), 군산 17건(22.0%), 익산 16건(21.0%) 순으로 인구 밀집 지역에서 주로 발생했다.
전북자치도는 지난 2022년부터 광역도 중 유일하게 지표투과레이더(GPR)를 활용한 정밀 지반탐사 사업에 도비를 지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군에서 예산을 편성해 추진하는 이 사업에 도비를 편성해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2024년까지 총 919㎞ 구간을 탐사한 결과, 388개소의 지하 공동(空洞)을 발견했으며 이 중 374개소는 복구를 완료했다. 미복구된 14개소에 대해서도 올해 상반기 내 정비를 마칠 계획이다.
전북도는 2026년까지 총 2031㎞ 구간을 대상으로 정밀 지반탐사를 계속 실시할 예정이며, 투입되는 사업비는 총 40억 6천만 원 규모다. 도비 8억 1천만 원과 시군비 32억 5천만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전문 업체에 의뢰해 진행되고 있다.
도는 지반침하의 주요 원인인 노후 하수관 정비도 함께 추진 중이다. 20년 이상 경과된 하수관로 3959㎞에 대한 정밀조사를 완료했으며, 구조적 문제가 확인된 307㎞ 구간을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91㎞ 구간의 정비를 완료했다.
특히 대형 건설공사장 주변에서 지반침하 사고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도는 지하 20m 이상 굴착이 이뤄지는 38개 공사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이 중 굴착 깊이가 20m 이상인 7개 현장에 대해서는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도 병행하며, 점검은 5~6월 중 집중 추진될 예정이다.
2023년부터는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협력체계'도 구축해 도, 14개 시군, 8개 유관기관이 함께 지반탐사, 복구, 긴급 대응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전북도 김형우 건설교통국장은 "지반침하는 예고 없이 발생해 시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어 사전 예방이 최우선"이라며 "지속적인 지반탐사와 노후관 정비, 대형 공사장 관리 강화를 통해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전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