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이 주관하는 '2025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에서 총 26개의 상을 휩쓸었다고 18일 밝혔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 중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부문별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Product) △프로페셔널 콘셉트(Professional Concep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실내 건축(Interior Architecture)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등 부문에서 본상 26개를 받았다.
제품 부문 자동차(Automobiles) 카테고리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9,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이니시움 콘셉트, 기아 EV3, 제네시스 엑스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 등이 본상을 수상했다.
본상 수상작인 아이오닉 9은 전동화 대형 SUV로 물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외관과 넓고 아늑한 실내 공간을 동시에 품고 있는 보트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디 올 뉴 팰리세이드는 측면부에 과감한 비율을 적용하고, 전면부의 DRL과 그릴에 견고한 디자인을 반영해 웅장한 조형물을 보는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수소전기 콘셉트카인 이니시움은 현대차의 신규 디자인 언어 중 하나인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을 바탕으로 스틸의 자연스러운 탄성을 살렸다.
EV3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에 기반해 대담하고 강건한 외장과 생활공간을 닮은 실내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엑스 그란 베를리네타는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요소들을 레이싱 게임 특색에 맞게 반영해 섬세하면서도 강렬한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했다.
이 밖에도 수소 기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DICE, 스마트 택시 인디케이터, 글로벌 EV 홈 충전기, E-Pit 급속 충전기, 차량용 멀티 행어 셋트 등이 제품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미래지향적 콘셉트 및 선행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제네시스 네오룬NEOLUN) 콘셉트, 수소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콘셉트 'SPACE(Spatial Curated Experience)'가 본상을 거머쥐었다.
초대형 전동화 SUV 네오룬은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과 혁신을 동시에 강조하며 제네시스의 무한한 가능성과 미래 방향성을 보여주는 콘셉트 모델이다.
현대차그룹의 우수한 로보틱스 기술 디자인 역량도 수상으로 이어졌다. △제품 부문 산업(Industry) 카테고리에서 착용 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가 본상을 수상했고 △서비스 디자인 부문에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CR, Automatic Charging Robot) 서비스'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과 미래에 대한 영감이 응집된 결과"라며 "자동차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