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투자자에게 팔린 홈플러스 단기채권 규모가 2천억 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법인 판매분까지 합친 리테일(소매) 판매 규모는 5400억 원 수준으로, 홈플러스 채권 판매잔액 6천억 원 중 대다수가 개인·일반법인에 떠넘겨진 셈이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실이 파악한 금융 투자업계 등의 자료에 따르면, 홈플러스의 돌발 기업회생 신청 직전까지 홈플러스를 통해 발행된 홈플러스 기업어음(CP)·카드대금 기초 유동화증권(ABSTB·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단기사채 등 단기채권 판매 잔액은 총 594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증권사 일선 지점 등을 통해 개인 투자자에게 팔린 규모는 2075억 원(676건), 일반법인에 판매된 규모는 3327억 원(기술·전자·해운업 영위 중소기업 등 192건) 규모다.
채권 대부분이 대형 기관투자자가 아닌 개인 및 일반법인에 판매된 것으로 드러난 셈이다.
특히 홈플러스는 신용등급이 A3-로 하락한 지난달에만 총 9일, 11회에 걸쳐 1807억 원에 달하는 단기물을 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물 종류별로는 ABSTB 발행이 1517억 원(4회)으로 가장 많았으며, 단기사채 160억 원(4회), 기업어음 130억 원(3회)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공식적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한 지난달 27일로부터 불과 이틀 전인 25일엔 820억 원의 ABSTB를 발행하기도 했다는 게 의원실의 설명이다.
강 의원은 "2월 25일은 홈플러스가 신용평가사 실무담당자로부터 신용등급이 한 등급 하락하게 될 것 같다는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았던 날"이라며 "신용등급이 A3에서 A3-로 하락한 날 태연히 ABSTB를 무려 820억 원이나 발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는 A3-로 신용등급 하락을 공식 확인한 지난 달 27일 이후, 단 5일 만인 지난 4일 법원에 회생절차 신청을 했다.
하지만, 의원실의 2010~2024년 '신용등급 하향과 워크아웃 및 회생신청 기업 기간 정리'에 따르면, 이에 해당하는 7개 기업 중 신용등급 하향에서 기업회생 신청까지 기간이 가장 짧았던 기업은 ㈜웅진으로, 약 2개월이 걸렸다. 가장 길었던 곳은 LIG건설(약 3년 10개월)이었다.
전례상 신용등급 하락에 따라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하는 데 아무리 빨라도 최소 2개월이 소요됐다는 설명이다.
강 의원은 "최근 10여 년 동안 워크아웃과 기업회생을 신청한 기업 중 신용등급 하향에 따른 자금조달 경색을 사유로 제대로 된 자구책 제시조차 없이 선제적으로 회생 신청을 한 사례가 단 한 건도 없었다는 것은 MBK파트너스가 그만큼 모럴헤저드가 극에 달한 사모펀드사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용평가 등급 하락, 자금조달 경색을 이유로 단 5일 만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는 건 어불성설일 뿐, 실제로는 최소 2월에 회생 절차 신청을 준비했고 이 과정에서 투자자 피해는 무시한 채 2천억 원에 달하는 단기물을 발행한 것이기에 사기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매장을 자산으로 편입한 리츠나 부동산 펀드에서도 대규모 개인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는 홈플러스 점포를 기초 자산으로 둔 리츠와 펀드 규모를 1조 원대 수준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