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서울 중구 신당현대아파트부터 대현산 배수지공원까지 모노레일이 개통됐다.
15인승인 이 모노레일을 타면 34m 높이를 3분 만에 오를 수 있다. 그 이전에는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야 공원에 이를 수 있었다.
매일 아침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왕복하는 이 모노레일을 하루 평균 500명이 이용하면서 이 지역 명물이 됐다.
서울시가 고지대 이동약자를 위해 마련한 대표적인 이동편의시설이다.
서대문구 북아현동에 2023년 2월에 개통된 경사 엘리베이터, 금천구의 금동초교 수직 엘리베이터, 2022년 5월에 설치된 성동구 옥수교회옆 수직 엘리베이터도 같은 목적으로 설치됐다.
이 같은 교통약자를 위한 고지대 이동편의시설 5곳을 추가로 설치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가 올해 5월 완료된다.
총 200억원을 들여 내년에 착공해 2027년 완공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경사도 20도 이상 △계단 폭 2.5m 이상 △계단 길이 30m 이상 급경사 계단 등 이동 불편 민원이 많은 25개소를 찾아 현장 조사를 마쳤다.
서울시가 이동약자의 편의를 높이려는 것은 그 숫자가 많아지고 있어서다.
2021년 기준 교통약자(고령자․장애인․임산부 등)는 243만 명으로 서울시 전체 인구의 약 25%나 된다.
특히 이미 설치된 4개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96%로 높았던 것도 이유가 됐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고지대는 평상시뿐만 아니라 눈·비 등 계절, 날씨 등에 따라 이동에 큰 불편이 따르는 만큼 지역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이동편의시설을 도입키로 했다"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이동편의 사각지대를 지속 발굴,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