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한신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가족 대표가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유가족 지원책 마련을 호소했다.
박 대표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및 유가족의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여해 "유가족들은 이번 참사가 대한민국의 항공안전 시스템 전반을 철저히 점검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참사 특별법 제정을 요청했다.
박 대표는 "사고의 진상 규명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조사의 형식적·실질적인 면을 모두 챙겨주길 바란다. 진상규명은 무엇보다 피해자 입장에서 의혹이 없도록 이뤄져야 한다는 게 원칙"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를 대변할 수 있는 조사위를 구성하고, 조사에 참여해 일정 단계에 이른 조사 결과는 반드시 공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참사 원인 제공자들이 응분의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한다"며 "항공사나 제조사, 정부관련 책임자들은 조사 결과에 따라 경중에 차이가 있을 뿐 참사 원인 제공자인 것은 변함없다. 책임을 따지는 과정과 결과를 유족들이 가장 먼저 알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박 대표는 유가족의 생활과 정신적 안정을 위한 조치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 참사는 가족 단위 희생자가 많아 생계가 막막한 유가족이 적지 않다"며 "유가족을 비난하고 조롱하며 재미 삼아 돌을 던지는 이들도 수없이 접하게 될 것이다. 희생자와 유가족을 명예훼손 하거나 모욕하는 어떠한 비인도적 시도도 용납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참사를 계기로 다시는 이런 비극이 반복되지 않게 항공 안전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해달라. 관제시스템·공항 설계·운항 안전시스템·정기적 항공기 점검 등"이라며 "항공 참사를 조사할 전문 인력도 양성하고 늘려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가족의 빈자리가 너무 커서 상실감과 아픔을 감출 수 없지만 사고 진실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밝혀 떠난 이들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것이 남은 가족의 몫"이라며 "완벽하지 않더라도 당부한 내용이 담긴 12·29 제주항공 참사 특별법 제정을 간절하고 강력하게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 참사 발생 원인을 조사하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최대 1년에서 1년 반 내에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승열 항철위 사고조사단장은 "조사 기간이 1년이 넘으면 중간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이라며 "최종보고서 등 작성 단계에서 NTSB(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 나 BEA(프랑스 항공사고조사위원회)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뒤, 항공분과 심의위원회에 상정해 심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또 블랙박스 기록이 중단된 사고 직전 4분 7초간의 조사 방향에 대해서는 "관제사의 녹취록 또는 폐쇄회로(CC)TV, 추가 진술 등을 토대로 타임라인을 재구성해 종합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29일 오전 9시3분께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착륙 중 활주로 외벽에 충돌한 뒤 화재가 발생해 179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