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오늘부터 신청하세요…"지원구간 대폭 확대"

장학재단은 오늘부터 2025년도 1학기 2차 국가장학금을 신청받는다. 한국장학재단 제공
한국장학재단이 오늘부터 2025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받는다. 신청가능 기간은 오는 3월 18일까지이다.

이번 2차 신청 기간에는 신입생 즉 1학기 입학예정자와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그리고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이 신청할 수 있다. 2차 신청 마감 후에는 더 이상 장학금 신청이 불가능하다. 장학금 산정에는 8주 내외의 시간이 걸린다.

국가장학금은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장자금 지원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평가액과 부동산 등 재산의 소득환산액, 형제·자매 수에 따른 공제액을 반영한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http://www.kosaf.go.kr)과 장학재단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 신청 시 Ⅰ·Ⅱ유형, 다자녀 장학금이 통합 신청된다.

장학재단은 "이번 학기부터는 지원기준이 기존의 학자금지원구간 8구간 이하에서 9구간 이하로 대폭 확대된다"고 밝혔다.

2025년 국가장학금 연간 지원 한도 [단위=만원] 장학재단 자료 캡처
신규 지원 대상인 9구간은 국가장학금 Ⅰ유형의 경우 연간 100만원, 다자녀의 경우 첫째·둘째는 연간 135만원, 셋째 이상은 연간 2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장학금 지원 서류제출시 가족구성원 동의가 필요하지만, 해당 가족이 해외체류중일 경우 동의서(신분증 사본 포함)를 장학재단 누리집에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1800-3922)로 제출하면 된다. 재단 지역센터 또는 청년창업센터로 방문해 제출할 수도 있다.
 
제출서류는 장학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장학금 신청 2~3일 후 문자메시지로 안내받게 된다.  신청 결과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