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된지 한 달여 만에 이용객 80만 명을 넘어섰다.
대구시는 지난해 12월 14일 개통된 대구권 광역철도 대경선 이용객이 지난 13일 현재 87만2천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개통 한 달여 만에 80만 명 넘게 이용한 것으로 하루 평균 2만8천 명이 대경선을 이용한 것이다.
이는 당초 예측 수요 하루 4만7천 명(기본계획)의 59.9% 수준이다.
평일 평균은 2만 6123명, 주말 평균 3만2391명이고 최대 수송일은 지난해 12월 25일 4만5118명으로 나타났다.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 대구역, 구미역 순으로 하루 평균 6283명, 5795명이 이용했다.
수송 현황분석 결과 대경선은 1, 2호선과 달리 평일보다 휴일이, 출·퇴근 시간대보다 낮 시간대 승객이 많아 아직 고정승객보다는 개통으로 인한 호기심, 관광, 쇼핑 등 비고정 승객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대구역의 경우 전체 수송의 22.3%를 점유, 동성로 젊음의 거리 조성과 인근 상권의 활성화로 이어져 대경선 수송을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경선 개통과 함께 어르신, 장애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요금 감면과 대중교통 광역환승제를 기존 3개 지자체(대구·경산·영천)에서 9개 지자체(김천·구미·칠곡·성주·고령·청도)로 확대하며 이용 편의를 높인 것도 이용객 증가의 요인으로 꼽혔다..
또, 일반열차보다 짧은 배차간격(시간당 1대→3대)도 이용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철도 공사가 운영 관리를 맡는 대경선은 기존 경부선의 선로 여유 용량을 활용한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철도로 구미~칠곡~대구~경산 전 구간을 하루 최대 왕복 100회 정도(평일 기준) 운행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속적으로 대경선 열차운행 상황을 모니터링해 시도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열차 이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상시 협의할 예정이다.
허준석 대구시 교통국장은 "개통 1개월을 안전하게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은 시도민들의 관심과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 대경선이 대구와 경북을 하나로 이어 주는 매개체가 되어 시도민들의 광역생활권을 더욱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