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생명, AI 기반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프로세스 구축

'AI OCR' 솔루션 탑재, 신청 즉시 지급 실시간 처리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처리율 2.4배 이상 증가해
모바일 채널 UI·UX 개선 이용자 접수율 74.6%로 ↑

ABL생명 생보업계 최초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서비스에 'AI OCR 솔루션' 탑재 홍보이미지. ABL생명 제공

ABL생명이 다양한 AI 기반 솔루션을 활용한 사고보험금 지급 프로세스를 구축해 고객 편의성과 업무 효율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2022년 'AI 기반 보험사기예측시스템'을 도입해 보험금 청구 시 보험사기 의심 건을 자동 감지해 사기성 보험청구에 대해 선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 결과, 강화된 리스크 관리로 사고보험금 지급 과정의 효율성이 제고돼 사고보험금 처리속도 역시 빨라져 고객에게 더욱 신속한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지게 됐다.
 
ABL생명은 인공지능(AI) 기법을 활용해 사고보험금 청구 접수 시 통상 분류되는 자동결재, 인심사, 조사, SIU분배 단계에서 정확성이 높아진 결과로 실제 사고보험금 자동결제율이 84.4%로 향상됐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3영업일이내 처리율도 97.0%로 크게 높아졌다.
 
또한 올해 상반기에는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서비스에 'AI OCR(인공지능 기반 광학 문자인식) 솔루션'을 탑재해 고객 편의성도 강화했다.
 
기존에는 고객이 사고보험금을 실시간으로 지급받으려면 모바일/사이버 사고보험금 청구화면에서 질병분류코드, 병명 등을 수기로 입력해야 했다. 하지만 'AI OCR 솔루션' 탑재로 실시간 지급 조건 해당시 고객이 업로드한 병원진단서 등의 이미지 속 데이터가 자동으로 추출, 입력되면서 보험금이 고객의 계좌로 실시간 지급되도록 했다.

ABL생명에 따르면 솔루션이 도입된 후 사고보험금 실시간 지급 처리율도 지난 해 대비 2.4배 이상 증가했다.
 
'AI OCR 솔루션' 도입과 더불어 고객의 보험금 청구 등에서 활용되는 모바일 채널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UX(사용자 경험)도 사용자 친화적인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개편해 주요 정보 가독성 및 접근성을 높인 결과 ABL생명의 디지털접수율 역시 74.6%로 개선됐다.
 
최현숙 ABL생명 고객지원실장은 "ABL생명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기반 솔루션을 활용한 사고보험금 지급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 강화를 위해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시스템을 보험 업무 전반으로 확장하고 고객 친화적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창립 70주년을 맞은 ABL생명은 1954년에 출범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생명보험사로 70년 동안 쌓아온 글로벌 금융노하우와 전국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110만 명의 고객들에게 다양한 보험 상품과 전문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