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카톡 대화량 평소 '3배'…정신아 대표, 데이터센터 점검 나서

정 대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방문 점검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다중화 등 서비스 안정성 강화

24일 오전 정신아 카카오 대표가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종합상황실에서 데이터센터 설비 모니터링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정신아 대표가 24일 연말연시를 앞두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크리스마스와 새해 인사 등으로 카카오톡 트래픽이 급증하는 연말연시에 대비, 인프라 현황과 서비스 안정성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카카오톡의 1초당 메시지 발신량은 평균 4만 5천 건으로, 일평균 수·발신량은 100억 건 이상이다. 12월 31일에서 1월 1일로 넘어가는 순간에는 평균 트래픽의 3배 이상의 막대한 양이 발생한다.

정 대표는 데이터센터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에게 "데이터센터는 카카오 서비스의 심장과 같은 곳"이라며 "여러분의 노력 덕분에 이용자들이 중요한 순간을 카카오톡으로 나눌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모두의 일상을 안전하게 연결해 주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카카오는 연말연시에도 서버 확충, 비상 인력 투입, 트래픽 분산 작업 등 체계를 유지하며 서비스 안정성 확보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체계적인 장애 대응,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장애 모의훈련, 정보보호 실천, 다중화 시스템 구축, BCP(Business Continuity Plan) 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실행 체계를 마련해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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