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2차 표결을 앞둔 14일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역사적 관점과 국가적 관점에서 주어진 권한을 제대로 행사해달라"며 "탄핵 표결에 불참하거나 반대하는 것은 결국 역사에 기록되고, 여러분께서 영원히 책임져야 할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은 대한민국 민주공화국의 운명을 가르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날"이라며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역사적 순간에 역사의 물길이 왜곡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의원들께서 국민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헌법기관으로서, 역사적 관점 그리고 국가적 관점에서 주어진 권한을 제대로 행사해 주길 바란다"며 "아예 권한 행사를 포기하는 것 또는 우리 국민들의 열망이자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지켜내는 탄핵에 불참하는 것 또는 반대하는 것이 결국 역사에 기록되고 여러분꼐서 영원히 책임져야 될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달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 대표는 '여당 이탈표를 몇 표 정도로 예상하나'라는 질문에는 "알 수 없다.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그분들이 정의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행동할 것인지, 그야말로 사리사욕과 당리당략을 위해 행동할 것인지는 저희로서 알 수가 없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