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AI 디지털교과서를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교과용 도서'(교과서)가 아닌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교육자료'로 규정할 가능성도 나오면서 현장은 혼란스러운 모양새다.
교육부는 AI 교과서 검정 합격 도서 76종을 관보에 29일 게재했다. 검정심사는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공통교과의 영어, 수학, 정보 교과에 대해 접수된 총 21개 출원사 146종의 AI 교과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지난달 대전교사노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전 교사들은 AI 디지털교과서의 안정적 정착과 교육적 활용을 위해 선행돼야 하는 1순위로 안정적 학교 전산망 구축을 꼽았고, 2순위로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행정업무 경감을 꼽았다.
최근 국회 교육위원회 백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공개한 '2025년 AIDT 대상 디지털 인프라 1차 진단결과'에 따르면 대전시 전체 진단 대상 학교 309곳 중 무선속도 1차 점검이 완료된 학교는 307곳이고, 이중 무선 속도 개선이 필요한 학교는 190곳(61.9%)이다.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A씨는 "현재 학교에서는 노후화된 네트워크로 인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AI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면 더 많은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데, 지금의 인프라로는 원활한 수업 진행이 우려되고, 디지털 교과서 관련 업무가 너무 과중하다"고 토로했다.
대전교사노조에 따르면,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27일 면담에서 자체용역 점검을 비롯해 AP교체, 10GB 무선망 증속 사업 등을 통해 내년 2월까지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교실의 모든 네트워크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교육청은 테크센터를 통해 원격지원 및 직접 방문 등을 통해 교사들의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윤경 위원장은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 무선 인터넷 망 개선과 교사들의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며 "행정업무 경감을 통해 AI디지털 교과서를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줘야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AI 디지털교과서의 실물이 공개되기도 전부터 디지털교과서 보급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28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주도로 AI 디지털교과서를 교과용 도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규정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교과서는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교육자료는 학교장 재량에 달렸다.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규정될 경우 현장의 실제 사용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어 정부가 추진해 온 AI 디지털 교과서 정책이 사실상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