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과 SK스퀘어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에 2500억원을 투입했다. 토종 OTT 1위와 3위 기업인 티빙과 웨이브 합병을 위한 전략 투자다. 현 OTT 시장의 절대강자 넷플릭스를 대항할 만한 토종 OTT를 만들기 위해서다.
SK스퀘어와 CJ ENM은 27일 각각 1500억원, 1000억원을 웨이브에 투자했다고 공시했다. 티빙 대주주 CJ ENM(지분 48.9%)이 웨이브 대주주 SK스퀘어(40.5%)와 함께 웨이브가 새롭게 발행한 전환사채(CB)를 취득하는 방식이다. 두 회사는 "사업 결합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실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웨이브의 2천억원 규모 전환사채(CB) 만기가 28일 도래한 것을 해결하기로 했다. 투자금 대부분을 재무적투자자(FI)에게 기존 전환사채를 상환하는 데 사용한다. 재무 구조를 개선하고 나머지 금액은 투자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SK스퀘어와 CJ ENM은 이날 전략적 투자 결정을 알리며 합병 후 성장 전략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OTT'를 출범해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양사의 공통된 설명이다. 티빙(809만6100명)과 웨이브(420만6631명)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MAU)를 더하면 1230만2731명에 달한다. 국내 OTT 1위 넷플릭스의 MAU 1190만9839명을 훌쩍 넘는다.
한명진 SK스퀘어 사장은 "전략적 공동 투자로 티빙과 웨이브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본격적인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상현 CJ ENM 대표는 "이번 투자로 이용자 편의성 제고와 콘텐츠 공급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적 협력이 가능해졌다"며 "이용자 만족도는 물론 토종 OTT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SK스퀘어와 CJ ENM은 본계약을 마무리하는 대로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를 거쳐 내년 상반기 내 합병법인을 출범할 예정이다. 합병은 CJ ENM으로의 기업결합을 추진하는 형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