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의 민관정이 청주국제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을 한목소리로 촉구하고 나섰다.
내년 국가 계획 반영을 위해 특별법 제정과 관련 연구 용역, 대규모 결의대회 등 전방위 총력전도 예고했다.
충북지역 민관정은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함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와 이양섭 충청북도의장,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해 송재봉.엄태영.이연희.이강일 의원과 유철웅 민관정위원장 등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민군 겸용 공항인 청주공항이 급증하는 항공 수요에 대처하고, 안보에 취약한 수도권 공항의 유일한 대체 공항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활주로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성명에서 "청주공항은 연간 이용객이 처음으로 400만 명을 넘어섰지만 활주로를 온전히 사용할 수 없는 반쪽짜리 공항으로는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대처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간 전용 활주로를 신설한다면 항공물류와 관광, 산업, 국제교류를 촉진해 지역 발전을 유도하고,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공적 안착과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11월 수립될 7차 국가 공항개발계획에 청주공항 민간 활주로 신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민관정이 전방위 활동에 돌입한 것이다.
충북도는 예비타당성 면제와 국가 재정 지원 등의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올해 안에 특별법도 발의할 예정이다.
이미 내년 3월을 목표로 타당성 논리를 뒷받침할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정부 차원의 사전 검토 정책 연구 용역 예산 5억 원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아울러 민관정 공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문가 토론회와 결의대회, 서명운동, 단체 성명전 등의 대정부 건의 활동도 이어갈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금 추세라면 청주공항의 활주로가 수년 내 포화상태가 돼 민항기능 확장에 심각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활주로 건설 사업에 상당한 시일 걸리는 만큼 정부의 신속한 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