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내수기업의 매출액이 코로나 상황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수출기업의 경우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매출액 증가 폭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가 사업보고서 제출대상 법인 814개사의 경영성과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분석 대상 기업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다만 수출기업의 경우 매출액이 13.6% 증가한 반면, 내수 기업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하며 2020년 이후 첫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매출액이 감소한 내수기업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지주회사(17.6%↓), 도·소매업(6.5%↓),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5.5%↓) ,제조업 (1.1%↓) 순이었다.
한경협은 지주회사의 매출 감소는 자회사 실적 부진에 따른 배당 감소, 도·소매업의 감소는 소비 부진의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했다.
내수기업과 달리 수출기업 매출은 올 상반기 13.6% 반등했지만, 지난해 매출액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때문으로 보여진다.
1위 기업을 제외한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5.9% 증가에 그쳤는데 이러한 착시효과는 2020년 이후 처음이다.
특히 내수기업은 올해 들어 매출액은 1.9% 줄고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는 '불황형 흑자'의 모습을 나타냈다. 불황형 흑자란 부진한 매출을 보완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해 영업이익이 흑자가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기업들의 비용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이후 전세계적인 고금리 장기화로 이자비용이 크게 늘어 올해 상반기 전체기업 중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갚지 못하는 '이자보상배율 1미만 기업(취약기업)' 비중은 2020년 코로나 이후 최대치를 보였다.
취약기업의 비중은 2021년 33.8%였으나, 금리 상승기를 거치며 지속 증가해 지난해부터는 취약기업의 비중이 44.7%르 크게 늘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위축과 반도체 등 주력업종 하락 사이클 진입 등으로 지금의 수출 실적이 정점이 아니냐는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계 소비와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유연한 통화정책, 투자지원 확대, 규제 완화 등 전방위적인 경제살리기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