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공약인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가 화성시 화성호간척지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등 3곳으로 좁혀졌다.
8일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애초 언론브리핑 등을 통해 공개하려다 이날 보도자료로 공식 발표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3곳 중 화성지역이 그간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서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에 직면해 온 점을 의식한 조치인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용역에서는 공역(항공기의 안전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공간), 소음 등을 고려하고 지형도면, 현장 확인 등을 통해 5개 시, 10개 지역을 1차 후보지로 발굴한 뒤 국제민간항공기구 등의 규정을 준용한 입지 적합성, 권역별 균형과 경제성 등을 종합 분석해 3개 후보지를 추렸다.
해당 3개 후보지는 면적 270만㎡, 활주로 3200m 1개를 기준으로 모두 비용 대비 편익(B/C) 지수가 1.0 이상으로 경제성이 확보될 것으로 분석됐다.
항공 수요분석 결과 2035년 공항 개항 기준으로 30년 후인 2065년에 여객 1755만명, 화물 35만t 이상으로 수요가 충분할 것으로 예측됐다.
인천국제공항의 4단계 확장에도 불구하고 2035년 예상되는 시설 포화와 북한과 접경으로 인한 비행제한에 대해서도 경기국제공항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도의 설명이다.
배후지 개발방향은 '첨단산업 중심의 공항경제권 구축'으로 도는 경기 남부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는 반도체,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주변 지역이 연계 발전할 수 있는 공항경제권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도는 세부 전략으로 공항 인근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글로벌 국가첨단 전략산업 거점 구축, 공항지역에 공항복합도시 조성해 항공정비단지 등 항공산업 활성화, 배후지에 국제업무지구·연구단지 조성 등을 앞세웠다.
도는 내년 2~10월 배후지 개발전략 수립을 위한 후속 연구용역을 진행해 주민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고 종합적인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한 뒤 3개 시를 대상으로 유치 공모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내년 말까지 공모 결과가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6~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