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MS·구글, 클라우드 점유율 경쟁 치열

아마존 웹 서비스(위), 구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아래). 연합뉴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 '빅3'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 부문 3위인 구글이 최근 성장률이 가장 높았던 2위 MS의 성장률을 넘어서며 선두 업체들을 추격하고 있다.

성장 둔화 양상을 보였던 1위 아마존은 20%에 가까운 성장률로 후발 업체들의 추격을 뿌리치려는 양상이다.

3일(현지시간) 시장조사 업체 시너지 리서치 그룹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아마존이 32%, MS가 23%, 구글이 12%를 차지하고 있다.

약 2년 전 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아마존 점유율은 34%에서 2%포인트 하락한 반면, MS와 구글의 점유율은 각각 3%포인트와 1%포인트 올랐다.

구글 클라우드의 점유율은 2위 MS에 비해서도 10% 이상 뒤처져 있지만, 지난 3분기 성장률은 3개 업체 가운데 가장 높았다.

자사의 모든 제품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하고 이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구동하면서 수요를 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MS는 지난 2분기 29% 성장한 데 이어 3분기에는 33%, 4분기에도 30% 이상의 성장률을 기대하며 아마존과 격차를 좁히려 하고 있다.

MS는 이탈리아, 멕시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 각각 수조 원 달러를 투자해 데이터센터 등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구글도 미국과 태국과 말레이시아 등지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아마존도 앞서 영국과 브라질, 싱가포르 등에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등 '빅3'간 클라우드 경쟁은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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