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시대 새 밑그림 '수소도시 2.0 전략' 추진

국토교통부 제공

전국에 건설 중인 12개 수소도시를 고도화하기 위한 새 정부 목표가 제시됐다. '친환경 수소' 생산시설 비중 제고, 도시내 수소배관 확충, 해외진출형 모델 개발 등이 담겼다.

정부는 1일 국무총리 주재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Next Level 수소도시(2.0)로 도약을 위한 수소도시 추진전략'(수소도시 2.0 추진전략) 안건을 논의했다.
 
수소도시는 에너지원으로서의 수소를 생활 전반에 활용할 기반시설을 갖춘 수소특화도시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1기 6곳, 2기 3곳, 3기 3곳 등 12곳의 수소도시를 선정해 기반구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앞서 시범사업이 추진된 울산(지난달 25일 준공), 안산(지난달 29일 준공), 전주·완주(연내 사업완료 예정) 등 수소시범도시 3곳에서는 수소 생산시설, 이송을 위한 배관, 활용을 위한 연료전지 등 도시 기반시설 설치 사업이 마무리됐다.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은 공간 범위를 생활권 단위에서 도시 전체로, 사업 내용을 단위시설 조성 수준에서 수송·산업·건물·발전 등 도시 구성요소 전 분야로 각각 확대했다. 그동안 시범사업으로 축적된 경험, 2019년 수소도시 추진전략 이후의 여건 변화가 반영됐다.
 
국토교통부 제공

우선 수소생태계 확산을 위한 수소도시 고도화가 목표됐다. 생산 측면에서는 블루·그린 수소 등 친환경 수소생산시설 비중 제고, 인프라 측면에서는 도시 내 수소배관 확충과 통합안전운영센터 구축이 추진된다.
 
활용 측면에서는 산업·문화·복지·모빌티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예정됐다.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력으로 도시 간 연계가 가능한 새로운 광역 수소도시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12대 수소도시를 수소도시 2.0 세부 추진전략에 맞게 조성하고, 전국적으로 수소도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역별 수소산업 역량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수소생태계가 구현되도록 예산 지원과 지자체 협력을 추진한다.
 
해외 진출방안도 적극 모색된다. 수소도시 기술개발을 지속하면서 다양한 기후에서 수소도시를 실증할 수 있는 '해외진출형 K-수소도시 현지화 기술개발 R&D'도 새로 기획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수소도시 안전강화 △수소도시법 제정 △정부-지자체-민간 협력강화 등도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에 담겼다.
 
진현환 국토부 제1차관은 "수소 시범도시 사업으로 약 75만그루의 나무 심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수소경제 순환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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