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작년 카카오 그룹의 생산유발효과가 15조 2천억 원이고 고용유발효과가 5만 3천 명으로 분석됐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1년에서 2023년까지 3년 동안 생산유발효과는 약 39조 3천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약 19조 5천억 원으로 분석됐다.
생산유발효과는 한 산업의 수요의 변화가 각 산업별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카카오그룹은 2021년에서 2023년에 약 13만 4400명의 고용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분석 결과는 한양대 경제학부 김용규 교수, 서강대 경제학과 전현배 교수, 연세대 경제학부 한종희 교수의 감수를 받았다.
또 카카오 그룹은 카카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스타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 카카오헬스케어 등 총 10개 사가 각각 사회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60개 지표도 공개했다.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 채널로 고객과 소통하는 파트너가 200만 명을 돌파하고 톡채널을 통해 파트너가 절감한 마케팅 비용은 월평균 약 347억 원으로 나타났다.
전국 약 1800개 공공기관이 알림톡을 통해 행정 편의를 높이고 있으며, 카카오톡 지갑으로 발송된 전자문서는 4억 7천 건에 달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는 IT 교육의 기획 확대, 실무 역량 증진의 환경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밖에도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