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 전기차 전용 공장"…기아, 광명 '이보 플랜드' 준공식

기아 광명 '이보 팬랜드' 외부 전경. 기아 제공

기아가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인 '광명 이보 플랜트'(EVO Plant)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전기차 양산에 나선다.

기아는 27일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오토랜드 광명에서 이보 플랜트 준공식을 개최했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콤팩트 SUV 전기차 EV3를 시작으로 오는 2025년 상반기 EV4를 생산하는 등 광명 이보트 플랜트를 전기차 대중화 모델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광명 이보트 플랜트는약 6만㎡(약 1만8천평)의 부지에 총 4016억원이 투입된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기아의 전기차 대중화 모델 생산을 위한 전초 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광명 이보트 플랜트t는 '진화'를 의미하는 이볼루션(Evolution)과 '공장'을 뜻하는 플랜트(Plant)가 어우러진 이름이다. 진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담고 있다.

기아 광명 '이보 팬랜드' 외부 전경. 기아 제공

기아는 지난 1987년 준공돼 국민 소형차 프라이드를 비롯해 수출용 모델 '스토닉'과 '리오' 등을 생산하던 광명 2공장을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여간의 공사를 통해 광명 EVO Plant로 탈바꿈 시켰다.  

광명 이보 플랜트는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기존 노후 공장을 전면적인 재건축을 통해 차세대 생산 거점으로 재탄생 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기아 광명 이보 플랜트는 도심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과 그린벨트라는 환경적인 요소 등을 고려해 '최소한의 증축을 통해 최대한의 변화를 추구한다'는 테마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 광명 '이보 팬랜드' 외부 전경. 기아 제공

이밖에도 친환경, 작업자 친화적이라는 키워드를 주축으로 본격적인 전동화 전환을 시도한 사업장으로, 공정별로 새로운 특성을 부여했다.

우선 차체 공정은 무인 AGV 지게차를 도입해 물류 첨단공장으로 조성했으며, 도장 공정은 기존 유성 3C2B 공법에서 수성 3C1B 공법 적용을 통해 친환경 공장으로 거듭난다. 의장 공정의 경우도 고전압 배터리, 휠&타이어 자동 장착 등 작업자의환경을 우선으로 설계됐다.

기아 관계자는 "광명 이보 플랜트에는 전기차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혁신기술들이 도입됐다"고 설명했다.  

기아 광명 '이보 팬랜드' 외부 전경. 기아 제공

광명 이보 플랜트는 지난 6월부터 콤팩트 SUV 전기차인 EV3 양산을 시작했으며 준공식 이후 본격적인 전기차 생산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EV3는 국내 시장 기준 2021년 기아 첫 E-GMP 기반 전기차인 EV6와 2023년 대형 전동화 플래그십 SUV인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다.

광명 이보 플랜트는 EV3에 이어 내년 상반기 기아 브랜드의 유일한 준중형 전기차 세단 모델인 EV4를 생산할 계획이다. 기아는 EV3와 EV4 생산을 통해 광명  EVO Pl를 향후 1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춘 전기차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하고 전기차 리딩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혀 나갈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대중화에 있어 EV3와 EV4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게될 것"이라며 "광명  EVO Pl에서 전기차의 새로운 역사를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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