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체 전기차 충전기의 약 60%는 지하에 설치돼 있다. 지하 전기차 충전기 전체 규모에 대한 첫 통계다.
지난 7월 기준 전국의 전기차 충전기는 37만 3961기다. 이 가운데 환경부에서 설치 보조금을 받은 충전기 위주로 34만 3889기의 정확한 위치가 확인됐다. 보조금 없이 설치된 충전기에 관한 조사는 아직 진행 중이다.
급속충전기의 경우, 조사가 완료된 3만 8348기 중 17.3%인 6634기가 지하에, 82.7%인 3만 1714기는 지상에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완속충전기는 33만 569기 가운데 63.9%인 19만 5301기가 지하에 설치됐고, 지상 충전기는 36.1%인 11만 239기였다.
지하 완속충전기가 절대적으로 많아, 전체 충전기 중 지하 충전기 비율은 58.7%에 이른다.
현재 설치된 완속충전기 대부분은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장착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과충전을 예방하는 기능이 없다.
PLC 모뎀이 있으면 전기차에서 배터리 충전상태 정보를 건네받아 이를 토대로 과충전을 막을 수 있다. 전기차 자체에도 배터리관리시스템(BMS)으로 충전량을 제한하는 기능이 있어 이중으로 과충전을 방지하는 구조다.
정부는 내년부터 PLC 모뎀이 장착된 '스마트 제어 완속충전기'만 보급할 계획이다.
기존 완속충전기에 대해선 전체 4만기로 추산되는 '설치한 지 5년 이상 된 충전기' 중 절반을 내년에 스마트 제어 충전기로 교체하기로 했다.
신축 건물 지하 주차장에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고 확산을 막을 습식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하고, 전국 소방서에 전기차 화재 전용 진압장비를 확충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다만 불을 끄기 상대적으로 어려운 지하에 설치된 충전기를 지상으로 옮기는 방안은 크게 거론되지 않고 있다.
울산, 인천, 전북 전주, 충남 공주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만 공동주택 지하충전기 지상 이전을 지원하거나, 유도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이자 의원은 "전기차 정책이 확대와 보급에만 매몰돼 화재 예방 등 관리 면에서 허술했다"며 "충전시설 설치 장소별 맞춤 화재 대응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