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섬가이즈' 등 중급 영화가 뒤바꾼 여름 흥행 공식

영화 '핸섬가이즈' '탈주' '파일럿' 포스터. 각 배급사 제공

'핸섬가이즈' '탈주' '파일럿' 등 중급 영화들이 흥행하며 여름 성수기 시장의 흥행 공식을 뒤바꿨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7월 한국 영화 산업 결산'에 따르면 '탈주' '탈출 : 프로젝트 사일런스' '파일럿' 등 신작 개봉과 더불어 6월 개봉한 '핸섬가이즈'의 흥행으로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무엇보다 7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 수 기준으로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세를 보였다. 7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534 억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408억 원)의 130.7%(1.3배) 수준이었고, 지난해 같은 달 매출액(316억원) 대비 68.8%(218억 원) 증가했다.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562만 명) 역시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520만 명)의 108.2%(1.1배) 수준이었고, 지난해 7월 관객 수(332만 명)와 비교해 69.0%(230만 명) 늘었다.
 
지난해 7월의 경우 '밀수' 외에는 이렇다 할 한국 영화 개봉작이 없었고,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이 불과 22.6%에 그칠 정도로 여름 시장 흥행 성적이 부진했다. 반면 올해 7월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46.3%, 한국 영화 관객 수 점유율은 46.7%를 기록했다.
 
이러한 한국 영화의 흥행 속 외화는 '인사이드 아웃 2'를 제외하고는 부진을 겪었다. 이에 따라 메가히트 '엘리멘탈'과 '미션 :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등의 흥행작이 있었던 지난해 7월에 비해 올해 7월의 외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도 감소했다.
 
영진위는 "지난해 7월 대비 액션, 재난,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의 K 무비가 선전했다는 것 또한 7월 극장에서 눈여겨볼 지점이었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러한 선전의 중심에는 '탈주' '핸섬가이즈' '파일럿' 등 손익분기점이 관객 수 200만 명 안팎인 중급 한국 영화들이 있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영진위는 "이는 여름 성수기가 곧 한국 대작 영화의 수확기라는 기존의 흥행 공식과 배급 패턴에 변화가 나타난 풍경이기도 했다"라는 점을 짚었다.
 
'핸섬가이즈' 등과 달리 100억 원 이상의 제작비를 들인 재난영화 '하이재킹'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 등은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거뒀다.
 
영진위는 "극장 여름 시즌의 시작인 7월 마지막 주에는 '모가디슈'(2021) '한산 : 용의 출현'(2022) '밀수'(2023)와 같은 텐트폴 영화가 개봉하는 것이 관례였으나, 올해는 중급 영화인 '파일럿'이 개봉하면서 팬데믹 이후 극장가에 나타난 변화의 조짐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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