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출산한 아기를 키울 수 없어 유기를 생각하고 있어요…"
임산부 A씨는 '1308' 상담전화를 통해 힘겹게 털어놨다. 전화를 받은 상담원은 즉시 현장에 출동해 아기와 산모를 안전하게 보호했다. A씨는 상담을 받은 결과 직접 출생신고를 했고, 현재 계속 상담을 받으며 입양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출생통보제와 위기임신 및 보호출산 지원 제도가 도입된 지 한 달을 맞이한 가운데, 지역상담기관에서 위기임산부 대상 상담 419건이 진행됐다. 보호출산을 신청했다가 숙려기간 및 상담을 거치고 철회한 경우도 있었다.
1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7월 19일부터 전날(18일)까지 368개 의료기관에서 출생정보 1만8364건이 심사평가원으로 통보됐다. 하루 평균 출생정보 약 600건이 통보된 것이다.
같은 기간 전국 16개 지역상담기관에서 위기임산부를 대상으로 상담 419건을 진행했다. 위기임산부들은 주로 심리‧정서 지지, 서비스 연계, 경제적 어려움, 보호출산 신청, 의료‧건강관리 등에 대한 상담을 요청했다. 상담 후 위기임산부의 필요에 따라 시설 입소, 주거‧양육 등 긴급 지원이 이뤄지기도 했다.
현재까지 위기임산부 16명이 보호출산을 신청했고, 이 중 1명은 보호출산 신청을 철회했다.
갑작스러운 임신으로 낙태를 고민하던 중 보호출산 제도를 알게 된 임산부 B씨는 고민 끝에 아이를 출산하기로 했다. 이후 B씨는 아이를 출산하고 숙려기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면서 아이에 대한 책임감이 생겼고, 지역상담기관의 상담원과 상의한 끝에 보호출산을 철회하기로 했다.
임신 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못하고 혼자서 고민하던 임산부 C씨는 갑작스럽게 집에서 출산하기 됐다. C씨는 급하게 119를 불러 의료기관에 입원했고, 의료기관에서 1308 상담전화에 안내해 지역상담기관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다.
출생통보제와 위기임신 및 보호출산 지원 제도는 지난해 6월 수원 영아사망사건이 발생한 이후, 출생미등록 아동 발생을 방지해 아동 보호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복지부 이기일 1차관은 "정부는 뜻하지 않은 임신으로 어려움을 겪는 임산부를 적극적으로 돕고, 천하보다 귀한 우리 아이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