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한방울 안 나는 한국, 석유제품 수출 기록 갈아 치웠다

석유제품 수출량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수출액 238억 달러…주요수출품목 3위

연합뉴스

국내 정유업계의 상반기 석유제품 수출 물량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24일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SK에너지·GS칼텍스·에쓰오일·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의 올해 상반기 기준 석유제품 수출량은 2억4530만 배럴로 집계돼 2018년 이후 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7.3% 증가한 규모다.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증가한 237억6224만 달러로, 국가 주요수출품목 중 반도체·자동차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수출 증대는 휘발유·항공유 등 글로벌 석유 수요 증가에 맞춰 국내 정유사들이 가동률을 높이며 대응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올 상반기 국내 정유업계의 가동률은 80.0%로 2021년 상반기 72.6% 이후 매해 꾸준히 증대하고 있다.

석유제품 중 최다 수출 품목은 경유로 전체 수출량의 40%를 차지했다. 뒤이어 휘발유 23%, 항공유 18%, 나프타 8% 순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출량은 호주(18.6%), 싱가포르(13.0%), 일본(11.5%), 중국(9.0%), 미국(8.7%) 등 순이다. 호주에는 경유와 휘발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이 증가해 3년 연속 최대 수출교역국으로 자리매김했다.

수출 물량과 금액이 가장 크게 증가한 국가로는 일본이 눈에 띈다. 일본은 탈탄소화와 에너지 절약의 일환으로 10년 전 정유공장을 통폐합해 정제능력과 연료생산이 감소중이다. 휘발유 수급 차질과 최근 엔저현상에 따른 해외 관광객 급증으로 항공유도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이에 국내 정유사가 발 빠르게 수출을 확대하면서 휘발유와 항공유 수출량이 각각 51%, 70% 증가했다. 

다만, 이같은 상황에도 향후 석유제품 수출 여건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2분기 들어 중국과 인도 등의 석유제품 수출 증가로 정제마진이 악화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1분기는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배럴당 10.0달러였지만, 2분기에는 4.8달러로 급감했다. 중장기적으로도 글로벌 경기둔화와 전기차 전환 등에 따라 석유제품 수요 증가세가 둔화할 전망이다.

여기에 주력 수출품목인 항공유도 EU, 미국 등에서 단계적으로 친환경 항공유(SAF)로 전환할 예정이어서 국내 정유업계도 시장 변화에 맞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 정유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제경쟁력을 바탕으로 정제마진 악화 상황에서도 수출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수출처를 다변화해 국가 수출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